실천적 영역으로의 이행(Ubergang)을 단행한다. 이러한 이행은 이성이 오로지 감성적인 자연만을 대상으로 하는 사고에서 해방되어 초 감성적인 세계로의 진입을 뜻하는 것이요, 이성 스스로의 본성에 기인한 것이다.
Ⅱ. 이성의 합리성이성의 합리성이란 이상적이며 완벽한 합리성의 개념이며, 이러
칸트가 말하는 계몽이다. 칸트의 ‘계몽’이 푸코가 주장하는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
실천적인 의식으로 구분했으며, 인간을 존재와 의식으로 분열시켰다. 이로 인해 칸트 이후의 철학은 이 분열을 다시 통일 시키든가, 통일이 불가능하다고 선언하든가, 둘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셸링은 피히테와 함께 칸트와 헤겔을 잇는 철학자이다. 피히테는 칸트가 가져온 분열을 인식하는 우
사람은 필연적으로 그것을 추구하는데, 알면서 고의적으로 악을 행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결코 악 그 자체(자신에게 나쁜 것)를 선택하지 못한다.
→ ‘자제력 없음’으로 인해 자신이 지닌 지식을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는 실제적 사태에 대한 원인을 설명해주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
1.소크라테스
(1)소피스트
소피스트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