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아이들은 모두 어른이 된다. 단 한명만 빼고.” 매튜 배리의 『피터 팬』은 어른이 되는 것을 거부하는 무서운 동화이다. 네버랜드에서 피터 팬은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 그는 영원한 어린이로서 꿈과 모험을 즐긴다. 이런 피터 팬을 동경하며 어른이 되는 것을 거부하고 어린이
예전에도 이미 한 세기가 끝나는 세기말이 여러 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예학자들이 1900년을 전후로 한 시기를 가리켜 유독 '세기말fin de si cle' 이니 혹은 '세기전환기 Die Jahrhundertwende'니 하는 문예학적 그리고 예술사적 꼬리표를 붙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이때의 이 용어는 말 그대로 한 세
und Krise des modernen Romans에서 모더니즘 소설의 태동을 인물시점적 화자의 도입과 연결시킨다. 사적인 화자란 서술된 내용에 자신의 입장을 피력하고 관여하기도 하며, 서술된 내용을 개별적으로 각색하거나 해설과 끼어들기를 통해 자신을 독자에게 인식시키는 매개자를 지칭한다. 이것은 전지적
Zusammenhang zwischen den Satzteilen:Tesniere)"를 말하며, 이는 또 어떤 요소는 허용하고 어떤 요소는 제외하여 성분들에 대한 출현제한(Vorkommensrestriktion)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지배소들은 의존소들을 격지배(Rektion)하는 현상으로 되어 수직방향으로(vertikale Ordnung) 상호공기가 이루어진다(Engel).
전통적인 학
1. 서언
근래에 들어와서 탈근대를 주장하면서 영향력을 배가시키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은 21세기로의 전환기에 현대 시민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대안적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던적 경향은 오늘날 학계를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 담론들인 문화다원주의, 여성주의,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