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이미 한 세기가 끝나는 세기말이 여러 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예학자들이 1900년을 전후로 한 시기를 가리켜 유독 '세기말fin de si cle' 이니 혹은 '세기전환기 Die Jahrhundertwende'니 하는 문예학적 그리고 예술사적 꼬리표를 붙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이때의 이 용어는 말 그대로 한 세
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의고전주의에 대항하여 등장한 예술 운동으로, 기존의 것들을 부정하고 새로운 것을 이룩하려 했던, 표현주의 다다이즘, 상징주의, 낭만주의 등의 혁신예술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이다.
즉, 아방가르드는 미래를 내다보고 자신들의 통찰력을 우리 눈앞에
문학관 형성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다음은 그의 글 「문예와 생활」의 일부분이다.
현실 위에 성립되는 생활에는 시대의식, 사회의식, 민족의식이 포함되며, 문예는 바로 이러한 생활의 표백이요, 기록이요, 흔적이요, 주장이다. 고로 문예에서 생활을 제거하면 시대의식, 사회의식, 민족의식이 제
Ⅰ. 독일 교육의 역사
1. 독일 교육의 역사
1.1. 중세
1.1.1. 서양의 최초 교육기관이 대부분 그렇듯이 독일 최초의 교육기관도 7세기경 창설된 수도원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성직자들을 위한 것이었고, 그 후 성직자를 위한 교육뿐만이 아니라 일반인의 아동들도 학생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후 중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
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 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