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s Apollinische)과 디오니소스적인 것(DasDionysische)을 생리적 도취의 일종으로 재해석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니체는 디오니소스적 예술이든 아폴론적 예술이든 무차별적으로 도취라는 생리적 조건에 의해 가능해지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리고 이 도취는 정확히 힘 느낌에 대한 경험인 것이다.
아폴론적
Ⅰ. 서론
고대 그리스를 고전적 고대로 설정하여 시간상 멀리 떨어진 다른 과거 속으로 밀어 넣어 버리고, “흥미로운 것”과 “성찰적인 것 das Sentimentalische” 등의 새로운 미학으로 현대를 고전적 미의 세력권에서 벗어나게 하는 미적 혁명은 현대를 새롭게 정당화 한다. 이제 불변하는 초월적인 미
Ⅰ. 개요
『비극의 탄생』의 준비작업으로 추정되는 유고의 한 단편에서 니이체는 희랍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희랍인들은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본질의 다만 한 면에 있어서만 우리에게 영향을 끼쳤다.”(7, 158)
이 언급에서 우리는 두 가지 추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현대를 그
Ⅰ. 니체의 탄생과 성장
1. 고독과 사색을 즐기는 꼬마
니체는 1844년 독일 작센주의 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목사였으며 어머니도 또한 인근 마을 목사의 딸이었기 때문에 집안 분위기는 무척 경건하였다. 그가 태어난 지 다섯 해 만에 아버지가 숨을 거두고 연이어 어린 남동생도 병으
토마스 만은 주지하다시피 북독 출신의 시민적이고 엄격한 아버지와 남독 출신의 음악적이고 낙천적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평생 시민성과 예술성의 두 세계 사이에서 고뇌하였는데, 생과 정신, 삶과 죽음의 대립 내지 이원성은 그의 일생의 주제를 이룬다. 토마스 만의 이런 출생적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