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취적이고 황홀한 언어가 법정의 정규적인 흐름을 파열시키는 디오니소스적 폭발이 매우 중요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2.2.2. 민주주의와 디오니소스
니체는 민주주의는 제도의 문제라기 보다는 인간의 문제라고 보았다. 그는 귀족 도덕과 노예 도덕이란 개념을 들어 민주주의가 노예 도덕으로 치
도취를 다시 부활시키는 것이었을지 모른다. 이성 중심주의에 가장 반대되는 것이면서도 파괴력이 강한 것은 인간의 성에 대한 본능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성욕에 관한 새로운 평가가 가능해진 것은 니체의 몸 중심의 철학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 가
인간성은 이 과정에서 비생산적인 방식으로 소비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동물성의 추구는 역설적이게도 다시 인간을 神性과 접촉하게 함으로써 인간을 다시 일상의 자리로 되돌려놓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간은 생명력을 지속하면서 살아갈 수 있었다. 그러나 폭력충동의 분출과 과잉 에너지의 해
인간의 내재적 삶으로 가치를 전환시켰다.
‘신의 죽음’ 과 그에 따른 모든 전통가치의 상실을 선포했다. 그는 유일하게 지지 받을 수 있는 인간의 반응은 허무주의적 반응, 즉 신이 없음이며, 삶의 목적과 의미에 관한 문제에는 답이 없다고 주장했다. 니체에 따르면, 신의 죽음은 인간을 자유롭게
어느 민족이든 인간은 자신이 어디로부터 왔으며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를 신화나 설화로 나타내고 전달해 왔다. 사람들은 그러한 신화나 설화를 통해서 자신들을 묶고 있는 공동의 정신이나 힘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며, 또한 그것을 믿으면서 현재 자신이 서 있는 곳을 확인하게 된다. 비록 신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