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tesk)하게 묘사된다.
3)희비극의 유형
첫 번째 유형으로는 전체적인 얘기의 흐름은 비극성이 더 강한데 끝이 해피엔딩인 경우가 있다. 두 번째 유형은 희극적 요소와 비극적 요소가 뒤섞여 있어서 장면들마다 웃어야 하는 건지, 슬퍼야 하는 건지 잘 분간이 안 되는 경우다. 세 번째 유형은 전체적인
Groteske’나 ‘풍자 Parodie’가 즐겨 사용되었다. 또한 드라마의 퇴조와 더불어 새로운 예술형식으로서의 ‘방송극 Horspiel’이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전후의 독일문단에서 이름을 떨친 작가들은 거의 모두 방송극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60년대 초반에서 중반에 이르는 시기에 전후문학의 세 번
Die Verwandlung
(실존과 허무- 변신 F.Kafka)
-목차-
ⅰ20c초반 유럽의 정황
1. 실존주의
2. 허무주의
ⅱDie Verwandlung (변신)
1. 작가소개
2. 줄거리
3. 작품분석
4. F.Kafka 작품의 특징
ⅰ20c초반 유럽의 정황
- 20C 초반은 산업사회이후 세계대전 상태였다. 당시 상황은 인간의 존엄성을 짓밟는 전쟁과 심각한 빈부격차,
목 차
1. 들어가면서
2. 희화화(Caricature)
1) 희화화의 어원
2) 희화화의 개념
①정의와 특징
② 기능과 효과
3. 괴기화(Grotesque)
1) 괴기화의 어원 및 역사
2) 괴기화의 의미
① 괴기화의 개념
② 괴기화의 특징
③ 괴기화의 형식과 내용 및 수용
3) 괴기화의 기능
4) 그로테스크와
- 목 차 -
서론
본론
Ⅰ 캐리커처 (Caricature)
1. 캐리커처의 의미
(1) 캐리커처의 어원
(2) 캐리커처의 정의
2. 캐리커처의 에센스와 효용성
3.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캐리커처
(1) 인물 성격, 작품 속의 역할 암시
(2) 풍자적 표현
(3) 우스꽝스러운 표현
(4) 과장된 표현
4. 캐리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