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를 정신병원에 두고 돌아서며 '나'는 아내가 봄이 가기 전에 가고 싶어했던 '숲길'로 접어든다.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그 길은 "무덤으로 가득 뒤덮인 산"과 "낮은 하늘과 귀기어린 정적"만이 감도는 거대한 죽음의 길이었을 뿐이었다. 무덤으로 가들 뒤덮인 거대한 죽음의 산을 빠져 나오며 남편
90년대에 들어 피어나는 여성작가들의 글쓰기는 70-80년대의 정치적, 사회적 긴장도가 높았던 시대의 집단의 문학이 각각의 개인을 문학의 가운데에 두기 시작하면서 분화되었던 한 흐름에서 시작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집단의 합창이 개인의 자리를 용인하는 무대로 변화하게 되면서 집단의 대의보다는
feminine)’과 같은 용어를 구별하자고 주장한다. 토릴 모이의 설명에 따르면 첫 번째는 ‘정치적 입장’으로 두 번째는 ‘생물학적 문제’로 세 번째는 ‘문화적으로 규정된 일련의 특징들’로 정의내릴 수 있고, 특히 두 번째와 세 번째를 구별하는 것에서 페미니즘이 시작된다고 하였다.
문학을 통
세 번째 단계는 '여성의(female)'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들의 특성을 이어받아 구체적으로 여성의 글과 경험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초기 ‘여성’ 소설가들로는 레베카 웨스트, 캐서린 맨스필드와 도로시 리처슨이 있다. 리처슨의 ‘순례’라는 작품을 보면 확고한 견해 와 같
Ⅱ. 본론
(1) 인물 분석
① 그녀 : 남편을 잃은 후 혼자 힘으로 네 딸을 키워낸 인물. 굳세고 강인함.
② 첫째 딸 : 가장 어머니와 비슷한 모습. 독립심이 강하고 싸우는 것을 싫어하며 강인한 여성의 모습을 보여줌. 할아버지와 비슷함.
③ 둘째 딸 : 감수성이 남달리 예민하고, 사물들에 이름을 붙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