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foudre !
외눈박이 괴물들과 다른 거인들의 도움이 없이 너는 결코 네 아버지의 군대를 이길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이 갖혀있는 지옥의 심연으로 내려가거라. 그들을 구해주면, 그들은 네게 천둥과 번개와 벼락을 줄 것이다 !"
이 충고에 따른 제우스는 les Cyclopes(= the Wheel-eyed = 외눈 거인), les Cent-Bras(= t
la momie」,「Le Capitaine Fracasse」등)은 현실의 잡답함을 벗어나 낯선 곳으로 인도하여 이상 추구를 도모하는 방편으로 사용되었다. 불만, 향수, 기존 질서에 대한 거부 등으로 특징지워지는 바, 현실과 세계에 대한 독특한 자세를 구체적으로 형용하는 형식으로서 가 도입되었던 것이다. 이런
* 초자연적 가공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실에 서 일어날 수 없는 사건
* ‘공포와 단절감’, ‘애매성과 의혹’을 충족시켜야 함
* 환상 = 일상 속 현실의 단절
* 독자는 환상문학을 읽을 때 작중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게 됨.
* 환상문학에서 ‘매개물’의 역할이 중요.
* 18세기
- 환상
La Musique
La Musique La musique souvent me prend comme une mer !
Vers ma pâle étoile,
Sous un plafond de brume ou dans un vaste éther,
Je mets à la voile ;
La poitrine en avant et les poumons gonflés
Comme de la toile,
J'escalade le dos des flots amoncelés
Que la nuit me voile ; (생략)
위 시 첫째 연에서 시인은 바다가
붉은 빛깔을 띠게 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이 주제는 라퐁텐에 의해 운문으로 다루어졌다. La Fontaine, Fables, XII, 28, 1685, v.36-148.
2. 영향을 받은 예술 작품
(1) 문학
- 오비디우스(Ovidius)의 서사시『변신(Metamorphoses)』(기원전 8)
- 테오필 드 비오(Theophile de Viau)의 비극『피라모스와 티스베(Pyrame et This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