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본 과제물은 희랍의 문학사를 전반적으로 개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인은 <신화의 세계>를 수강하게 되면서, 보다 심도 깊은 논의를 이해하길 원했다. 그런데 마틴 호제의 <희랍문학사>는 상당한 학술적 논의를 학제적인 방식을 통해 풀어내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서적을 읽
1. Julio Cortazar(1916∼1984)
Julio Cortazar는 아르헨티나 외교관의 아들로 1914년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태어났다. 그 후 네 살 때 부에노스 아이레스로 돌아와 마리아노 아코스타 사범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고등학교 교사생활을 하기도 하고도 서회의서에서 5년간 근무하기도 하였으나, 페론 정권 가
운명에 관한 신화적 이해의 양면성이 함께 작용하여야 한다.
nomoi (‘율법’ 또는 ‘법’)
‘폴리테이아’에서 보다 더욱 깊이 종교적 기초에 근거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훨씬 더 구체적으로 생활 세계의 현실에, 비합리성에, 본능적 생활에, 상상력에 그리고 도야하는 삶에 근거하고 있다.
이해하고 있다.
㉡ 1825년 경에 수립된 의미론은 라이지히와 그의 제자 하제(Hasse,1808~1887)로 대표되나 고전학을 벗어나 널리 퍼지거나 많은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 그래서 이후 약 반세기를 이른바 意味論史上의 지하시대라고 한다.
㉢ 프랑스에서는 리트레가 선구자였으나 1880년대의 브레알, 다르
신화·전설·민담의 정체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설화를 보면 그 민족이 어떤 삶을 살았는가 한눈에 알 수 있다. 전설과 신화를 보면 다소 허구적인 면이 발견되기도 하지만 이를 통해 그 민족의 정체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