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집성제 : 고통 발생의 근원 탐색. 무명 → 무한한 갈애(집착)추구 → 갈애에 속박됨
3) 멸성제 : 불교의 이상(열반, 해탈)
4) 도성제 : 고통을 버리고 팔정도(수행 방법)의 실천을 통해 열반을 얻기 위한 길
2. 불교 도덕교육의 목적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 극복 + 사회를 위한 이타적 삶
인간의 망상과 집착
①고성제: 사성제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진리이며 불교 인생관의 이론적 기초이다.
②집성제: 고의 발생과 성립, 그 근본을 밝히는 것으로 모든 번뇌의 근본인 갈애와 이를 야기하는 것은 무명이다.
③멸성제: 불교의 이상향으로서 삼법인에서는 열반적정을 의미한다. 이를 설명 하는 데에 열반, 아
불교는 기원전 500년 경 인도 카필라 왕국의 태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창시한 종교이다. 불교의 주된 가르침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라는 말은 ‘말미암아 일어나다’ 라는 뜻인데, 인간과 세계는 모두 서로 상호의존하고 있으며, 인과법칙을 따른다는 의미이다. ‘사성제’는 고(苦),
불교 가르침의 핵심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설은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는 상호의존적 인과의 법칙이다. 사성제는 부처님이 내관했던 연기의 교설을 수행자의 실천에 중점을 두고 설한
(1) 연기설 : 인간과 세계 등 일체는 동시적 일시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성립되며 이 상호의존의 관계를 떠난 절대적 존재라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
(2) 사성제 : 苦(고), 輯(집), 滅(멸), 道(도)의 네 가지 진리
-고성제 : 인간을 포함한 모든 중생의 생명, 생존이 곧 고(苦)
-집성제 : 고(苦)의 발생과 성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