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부 중세시대 : 어거스틴(Augustine)으로부터 루터(Luther)까지
제12장 오렌지 종교회의 (The Synod of Orange, 529)까지의 어거스틴 주의에 관한 논쟁
어거스틴의 은혜 및 예정교리는 중세시대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신학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은혜의 교리에 관하여 처음으로 논쟁을 시작한 사람들은 카르
penance:
Ten "Hail Marys", ten "Our Fathers",
ten whatever.
Next week, Ill come back and hell give me
another ten "Hail Marys" and...
...another ten "Our Fathers" and...
I mean, you know how I feel
about that shit.
Those things, they dont mean anything
to me. Theyre just words.
Now, that may be okay for the others,
but it just doesnt work for me.
I mean, if I do somethin wrong,
I just want to pay
말틴 루터는 그가 36세가 되는 해까지 벌겟, 교부들, 그리고 4중 의미에 부분적으로 의존하는 것에 만족하다가 후에 4년간 히브리어, 헬라어를 연구하면서 교부들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는 고해성사(penance, poenitentia)의 근거를 헬라어에서 찾아보니 메타노이아(μετανοα)인데 이것은 라틴
is how everything
finally gets done in this world.
Why dont you take a hiatus and
well restructure around here?
You can use the rest.
Take a hiatus.
Another hot one.
Its going to be a killer.
Its a long way up here.
Jobe!
Jobe, lad!
Ah, Jobe!
I feel like you
live in the top of a tree.
Come on, boy. Lets go.
Grass is waiting for you.
Oh, no.
Did me brother have you
doing penance all night again?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