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ipeteia)의 역어로 나타났다. 이는 상황의 급격한 역전을 뜻하는데 극적아이러니 개념으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일반적인 유래로는 변장(dissimulation)의 뜻을 가리키는 에이로네이아(eironeia)에서 유래되었다고 본다. 이 말은 플라톤의 『공화국』에 처음 기록된 말로 ‘사람들을 속이는, 매끄러운
peripeteia
(현재의 상황이 돌변하여 완전히 다른 방향의 삶으로 변하는 것)
'오이디푸스 왕이 자신에게 내려진 신의 저주를 피하기 위해 길을 떠나는 장면'
발견anagnnorisis
(극적 인물이 급전으로 인하여 고통과 수난을 겪으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알게 되는 것)
'자신이 찾던 전왕의 살해범이 자신이
희곡의 구조
[극텍스트]
연극은 언어 텍스트인 희곡을 토대로 하여 연출, 배우, 무대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함께 만들어 내는 종합예술이며, 극텍스트는 읽혀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총체적인 볼거리로 무대 위에서 상연되기 위해 쓰여 진다. 희곡은 상연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제약을
그리스비극에 나타난 시대정신
Ⅰ. 시작하는 말
Ⅱ. 본문
1. 그리스 시대의 문학
2. 그리스 비극
1) 비극의 구성요소
2) 급반전과 알아차림
3) 비극적 과오
4) 운명
3. 반전작가(反戰作家) 아이스킬로스
4. 그리스인의 전형 소포클레스
1) 안티고네
2) 오이디푸스 왕
5. 반스파르타주의자 에우리피데스
1) 반 스
희곡의 종류 : 희극 비극 희비극
Ⅰ. 희곡의 정의
먼저 희곡의 종류를 알아보기 전에 희곡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어원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희곡을 뜻하는 말인 드라마(drama)가 움직인다는 뜻을 지닌 ‘dran이라는 사실은 희곡을 정의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즉 희곡은 행동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