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에서는 작가가 개입하는 설명이나 묘사 없이 등장인물들의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서만 이야기를 끌어간다. 그렇기 때문에 희곡에서는 소설에서처럼 작가가 자기의 인생관을 작품에 직접적으로 설파할 수 없고 오로지 구조 속에 유기적으로 용해시켜야 하는 것이다. 또한 희곡은 무대공연을 전제로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라면 적용이 가능하다 하겠다. 여기서는 롱랑 바르뜨(RolandBarthes)가 ‘요리’와 ‘유행 의상’을 구조 분석하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을 차용하겠다. 이 방법은 J. B. 빠쥬의 <구조주의란 무엇인가 Comprendre le Structuralisme>에 소개되어 있으며, TEXT 분석에도 적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문체
Ⅲ. 고전비극 VS 고도를 기다리며
1. 고전 비극의 특징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4장 참조)
- 비극은 시작, 중간, 끝이 있는 행동의 모방으로 보고 시인의 임무는 실제 사건을 말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즉 개연성이나 필연성의 법칙에 따라 가능한 사건을 말하는 데 있다. 비극이
구조
1. 가족 케어와 의존욕구 충족기능의 약화
우리나라의 가족은 지난 40년 동안 산업화․도시화의 격변을 겪으면서 가족규모는 축소되고 가족구성원들의 가족 밖의 활동량이 많아지는 맞벌이 부부가 급증함에 따라 가족 구성원의 케어와 의존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상에 심한 결손이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