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xualite〉 제1권 등에서는 권력 개념을 중심으로 인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보여주려 했다. 루이 알튀세는 구조주의를 마르크스주의에 적용했다. 그는 마르크스(주의)에 들어있는 헤겔적 요소를 배제하려 하며, 이것은 그가 인간주의·역사주의를 거부하는 데서 잘 나타난다. 그는 초기 마르크스의
Sexualit(전성)의 측면 : 성적 욕망에 대한 독점에 따른 갈등
2. 언어적 측면
가. 사회적 관념에서 오는 언어적 차이
나. 사회에서 인식되는 고정 관념적 차이
다. ‘짐머만’과 ‘웨스트’의 남, 녀 대화차이 현상 분석
라. ‘짐머만’과 ‘웨스트’의 남, 녀 대화차이 원인 분석
3. 총체론적 접근
Ⅲ 정리
(1)
Sexualität in der Atiologie der Neurosen, 1906
Der dichter und das Phantasieren, 1908
Totem und Tabu, 1913
Zur Einführung des Narzißmus,1914
Vorlesungen zur Einführung in die Psychoanalyse,1917
Jenseits des Lustprinzips,1920
Das Unbehagen in der Kultur,1930
Neue Folge der Vorlesungen zur Einführung in die Psychoanalyse,1932
Abriß der Psychoanalyse,1940
Unser Herz ze
허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토론이 더 이상 아니다. 그들은 이제 인간의 성적인 행동 자체의 목적과 의미에 대해 토론하게 되었다. 이제 더 이상 성은 인간 됨을 위한 도구가 아니다. 그 자체로 목적이 되었다. James P. Hanigan, Homosexuality: The Test Case for Christian Sexual Ethics (New York: Paulist Press, 1988) p.4.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
목차
1장. 진화론에 대한 인류학적 고찰
2장. 성과 생물학
3장. 남자 뇌? 여자 뇌?
4장.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는 무엇을 하며 노는가
5장. 성 결정 유전학
6장. 성의 구축, 청소년기의 성
7장. 사회적인 ‘제3의 성’
8장. 성전환증을 통한 젠더, 심리분석, 천성의고찰
9장. 여자와 사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