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달자가 아니다. 그 역할은 모바일 기기가 대신하고 있다. 즉 모바일러닝 즉 M-러닝은 노트북, 스마트폰, 테블릿 등과 같은 모바일기기와 무선인터넷이 결합되어 출현하였다. 컴퓨터 중심의 이러닝으로부터 이동성을 강조한 M-러닝 개념이 대두되었고 이의 확장 개념으로 U-러닝 개념이 일반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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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기술, 정보검색식술, 지능형 교육 기술,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유비쿼터스 공간론
5)유러닝의 교실 공간
융통성을 가진 공간; 현재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유러닝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
Ⅰ. 유비쿼터스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라틴어 ‘ubique’에서 유래한 용어로 ‘어디서나(every where) 존재한다’는 뜻으로 이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하더라도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 또는 공간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비쿼터스(Ubiquitous)라는 용어를 IT분야에
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 정의
유비쿼터스 러닝은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
2. U-러닝
가. 개념
U-러닝은 유비쿼터스 러닝의 약자로,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유비쿼터스 학습체제에 대해서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