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달자가 아니다. 그 역할은 모바일 기기가 대신하고 있다. 즉 모바일러닝 즉 M-러닝은 노트북, 스마트폰, 테블릿 등과 같은 모바일기기와 무선인터넷이 결합되어 출현하였다. 컴퓨터 중심의 이러닝으로부터 이동성을 강조한 M-러닝 개념이 대두되었고 이의 확장 개념으로 U-러닝 개념이 일반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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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기술, 정보검색식술, 지능형 교육 기술,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유비쿼터스 공간론
5)유러닝의 교실 공간
융통성을 가진 공간; 현재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유러닝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
Ⅰ. 유비쿼터스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라틴어 ‘ubique’에서 유래한 용어로 ‘어디서나(every where) 존재한다’는 뜻으로 이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하더라도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 또는 공간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비쿼터스(Ubiquitous)라는 용어를 IT분야에
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 정의
유비쿼터스 러닝은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
2. U-러닝
가. 개념
U-러닝은 유비쿼터스 러닝의 약자로,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유비쿼터스 학습체제에 대해서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체제
1. 유-러닝(U-Learning)이란?
# Ubiquitous의 개념
-모든 현실 공간의 사물과 가상공간이 하나로 어우러져 조화 이루는 체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
-신 개념의 육성을 위한 새로운 학습 환경 및 도구
# Ubiquitous의 기술
-정통부의 IT839 정책
본격적인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비
-유
Ⅰ. 유비쿼터스의 개요
1. 유비쿼더스(Ubiquitous)의 개념 및 특징
(1) 개념
라틴어 ‘ubique’에서 유래한 용어로 ‘어디서나(every where) 존재한다’는 뜻으로 이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하더라도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 또는 공간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비쿼터스(Ubiqu
1, 코로나19 진행 상황, 2, 코로나19와 비대면 수업, 3, 비대면 교육 진행 양상, 4, 코로나19 비대면 교육과 e-러닝, u-러닝, 5, 코로나19와 밀키트6, 짠테크, 7, 세계 경제, 인플레이션 상황 등을 살펴봄으로써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이 처한 상황과 미래의 모습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Ⅰ. E-Learning
1. 이-러닝(E-Learning)이란?
ꌺ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
-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