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블렌디드 러닝,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 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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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 블렌디드 러닝,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 러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 정의
◈ 유러닝의 장단점
가. u-Learning의 장점
나. u-Learning의 단점
◈ 유형
◈유의사항
◈추진현황(현재 우리나라)
2.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 정의
◈ 유형
◈ 블렌디드 러닝의 장단점
◈ 유의사항
◈ 블랜디드 러닝 구축을 위한 전략
3. 모바일 러닝(M-learning)
◈ 정의
◈ 특징
◈ 유형
◈ 모바일 러닝의 장단점
◈ 교육용으로 유리한 점
◈ 교육용으로 불리한 점
◈유의사항
◈ e-러닝, m-러닝, u-러닝 비교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 정의

유비쿼터스 러닝은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러닝은 특정한 단말기나 매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기제(학습 메커니즘)를 의미한다.

◈ 유러닝의 장단점

가. u-Learning의 장점

(1) 유연성, 쉬운 접근성, 편리성
u-Learning을 이용하여 학습자는 편리한 장소에서 자신만의 페이스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시간에 관계없 이 어느 때라도 원하는 부분을 원하는 양만큼 학습 하는 것이 가능하다.

(2) 플랫폼 독립성
u-Learning의 각종 학습 정보는 인터넷 익스플로어나 넷스케이프 등의 웹 브라 우져를 통해 제공되며 Windows, Mac, UNIX, OS/2, Amiga, 등 어느 플랫폼에서든 학습이 가능하다.

(3) 간단하고 편리한 인터넷 접속
초고속 네트워크의 보급이 보편화되면서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는 웹 브라우 져를 통해 인터넷이나 인트라 넷에 접속하는 것이 용이해져 네트워크를 통한 학 습 내용으로의 접근이 더욱 쉬워졌다.


참고문헌
1) (미래사회를 위한)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한정선 저, 교육과학사
2) (유비쿼터스 시대의)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백영균 저,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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