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비쿼터스러닝(U-learning)
◈ 정의
유비쿼터스러닝은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
러닝이 포함하여야 하는 세 가지의 개념적 준거 를 가짐.
① e-러닝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다.
② e-러닝에서는 인터넷의 표준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인 개별 학습자에게 최종적으로 컴퓨터 등을 통하여 수업이나 정보가 제공된다.
③ e-러닝은 단순히 전통적인 교육, 훈련, 연수
교육을 정의하여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범위를 포괄적으로 인식하였다.
반면, 로젠버그(Rogenberg)(2000)는 e-Learning에 활용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인터넷 테크놀로지로 한정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e-Learning은 지식과 수행을 향상시키는 폭넓은 솔루션들을 인터넷 기술을 사영하여 전달하는 것이라고
교육을 정의하여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범위를 포괄적으로 인식하였다.
반면, 로젠버그(Rogenberg)(2000)는 e-Learning에 활용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인터넷 테크놀로지로 한정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e-Learning은 지식과 수행을 향상시키는 폭넓은 솔루션들을 인터넷 기술을 사영하여 전달하는 것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