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은 르네상스기 이탈리아의 정치이론가 마키아벨리의 저서로서, 정치학의 중요한 고전이다. 군주의 통치기술을 다룬 것인데, 군주가 국가를 통치ㆍ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권력에 대한 의지ㆍ야심ㆍ용기가 있어야 하며, 필요하면 불성실ㆍ몰인정ㆍ잔인해도 무방하고, 종교까지도 이용해
군주론(君主論)은 르네상스 시대(AD-14-16세경) 이탈리아의 정치이론가 N.마키아벨리 (1469-1527)가 지은 정치학의 고전이다.
군주의 통치기술을 다룬 책으로, 군주가 국가를 통치하기 위해서는 권력에 대한 의지. 야심. 용기가 필요하며, 몰인정과 잔인함으로써 국민이 군주를 두려워하게 하는 것도 무방
군주론 (君主論 The prince) -N. Machiavelli- 1513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군주론을 주장한 마키아벨리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마키아벨리는 "군주가 국가를 통솔·유지·번영·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권력에 대한 야심·의지·용기가 있어야하고, 필요하다면 불성실·몰인정·잔인해도 무방하며 심지어
사회복지란 이념적, 제도적, 실천적 속성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개념이다. 이념적 의미에서 사회복지는 인간의 욕구가 적절히 충족된 이상적 상태를 의미한다. 제도적 의미에서 사회복지는 모든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구성원의 이상적 삶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을 뜻한다. 실천적 의미에서 사
사회과학(사회과학(社會科學) [-회-/-훼-] 사회현상을 실증적 방법에 따라 분석하 여, 그 객관적 법칙을 명확히 하려는 학문의 총칭. 연구 대상에 따라 정치학·경제학· 경영학·법학·교육학·통계학 등으로 나뉜다. 라고 되어있다. 인간과 사회에 관한 모든 종류의 연구에 적용되지만, 엄밀한 의미로는
Ⅰ. 국가와 국가보훈정책
한 정책을 다른 정책과 구분하는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Almond와 Powell은 “정치체제의 산출을 업적(Performance) 또는 성과라는 이름으로 부르면서 이를 배분?규제?추출?상징 정책” 등의 네 가지로 분류하였는데 특히, 상징정책은 “정치지도자가 역사, 용기, 과감성, 지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목차
1. 마키아벨리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군주론
3. 마키아벨리가 생각하는 군주와 인간
4. 공헌 및 평가
5. 마키아벨리 사상의 한계
6. 참고자료
마키아벨리의 생애
1496년:5월3일 법학자인 베르나르도 마키아벨리와 바르트로메아 데 네리의 장남으로 출생.
1480년: 10월 11일 모친
유학과 경세론
1. 유학사상의 사적개관
1) 春秋戰國時代 - 원시유학
- 공자에 의해 요순삼대가 민본주의적 이상사회를 모델로 제시되면서 성립
- 공자는 기존질서가 붕괴되고 새로운 질서가 탄생하는 과도기의 사회적 위기를 천하무도 로 파악하고 周代(주대)의 질서인 周禮(주례)의 회복을 요구
- 현실
『IL PRINCIPE』. 『군주론』. 이는 르네상스 시대 피렌체의 위대한 정치학자이자 저술가였던 Niccolò Machiavelli(1469~1527)의 대표적인 역작이다. 물론, 그의 다른 저서들도 – 예를 들어 『전술론』, 『피렌체사』, 『만드라골라』 등 – 유명하지만, 이 책만큼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에 걸맞게 『
Ⅰ. 개요
세계화(globalization)는 넓은 의미에서 국가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자유로운 경제교류와 문화 및 정보 교류를 통해 과거에 비하여 더욱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복지개혁과 연관하여 세계화의 의미는 좀더 경제적 이슈에 초점이 모아진다. 즉 자본,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