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경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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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학과 경세론
1. 유학사상의 사적개관
1) 春秋戰國時代 - 원시유학
- 공자에 의해 요순삼대가 민본주의적 이상사회를 모델로 제시되면서 성립
- 공자는 기존질서가 붕괴되고 새로운 질서가 탄생하는 과도기의 사회적 위기를 천하무도 로 파악하고 周代(주대)의 질서인 周禮(주례)의 회복을 요구
- 현실문제의 해결을 인간의 주관적윤리적 측면에서 찾았고 士(사)의 통치를 지향하여 군 주에 대한 도덕성 제고 강조
- 군자의 지배와 백성의 생산이라는 사회적 분업을 하늘이 부여한 자연질서로 파악→사회 질서 재건 위한 德治 주장
- 修己治人(수기치인)을 강조하고 王道政治(왕도정치)를 주장 (군주권 견제, 士의 이해 대 변)
- 四民(士農工商)체제라는 상하위계질서가 분명한 신분사회 구상→안정된 사회체제의 확립 을 지향
2) 漢代 - 훈고학
훈고학이라는 연구방법을 발전시켜 先秦儒學(선진유학)의 한계성을 극복하면서 중국은 물 론, 동아시아의 보편적 지배이데올로기로 채택
3) 宋代 - 성리학
- 송나라가 문치주의를 채택→국가적 통치이념 및 개인의 도덕규범으로서 유학의 적극적 역할이 요청→선종과 도교의 형이상학적 우주론을 비판, 흡수함으로써 신유학으로 재구성
- 왕안석의 공리주의적 사상경향에 자극받기도 함
- 북송의 오자를 거쳐 남송의 주희에 이르러 성리학 이론체계정립(가변적인 기의 작용으로 북방족의 침입을 받고 있지만 불변의 원리로서의 이인 중화문화의 우월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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