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깝고도 먼 나라인 일본은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우리와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 지리상으로 보면 비행기로 몇 시간만에 도착하는 가까운 거리이고 역사적으로는 특히 근대에 있어서 민족적인 아픔을 남겨준 원한의 관계라 할 수 있으며 현재에는 사회 전반적으로 어쩌면 우리와는 뗄레야 뗄 수
1. 신도(神道)의 정의와 유래
- 일본 고유의 자연 종교를 말한다. 신도에서 말하고 있는 신은 대단히 많아서 각 신사마다 다른 신들을 모시고 있다. 농경 활동과 의식적 재계에 관련되어 있는 종교 의식들, 자연물이나 자연현상을 신이라고 하였다가 차츰 조상을 모시는 것으로 발전되었다. 때문에 교
유가 신도
도쿠가와 막부의 문교 정치 정신으로 유교와 신도가 융합된다.
이들의 신도론은 배불을 일차적인 특성으로 하면서 내용적으로는 유교가 주이고 신도가 종이며, 신도라고는 하지만 그에 수반되는 종교적 신비적 요소를 제거하여 합리주의를 근저로 하는 정치적 도덕적 왕도를 이루고 있는
역사(고신도)
고신도란 신도사의 재1기 즉 나라(奈라)시대 이전의 신도로 아직 불교와 습합하지 않은 단계를 말한다. 이의 자료로는 고사기, 일본서기, 풍토기(風土記)아 있다.
풍토기-713년의 정부의 명려에 입각하여 각 지방의 산물, 지명의 유래, 각 지역에 전승된 신화 및 전설등을 지방 단위로 조사
▲ 불교
기원전 5세기에 인도의 석가모니에 의해 일어난 종교인데 백제에서 일본으로 전해졌다. 그때까지 농경과 관계가 깊은 자연 현상을 신으로 모시고 이것을 참배하던 일본인에게 있어서 불교의 가르침은 신선한 감동과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7세기 초, 쇼토쿠태자는 고구려의 승려 혜자로부터
일본의 스모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아직도 일본 국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전통 스포츠이다. 우리 나라와의 씨름하고는 경기 규칙은 다르지만 샅바만 두른 두 명의 장사가 힘과 기술을 겨루기를 한다는 점은 매우 유사해 보인다. 하지만 스모를 한번이라도 제대로 관전한 사람이라면 씨름과는 달
일본인이 흔히 `무종교`라고 말할 때는 특정 종파의 신자가 아니라는 의미일 뿐 기독교 등에서 말하는 무신론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 종교심을 특정 종파에 한정시키는 데 대해 저항감을 느낄 뿐이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교단 종교와 스스로 무종교라고 자칭하는 사람을 포함한 자연종교로
(1)서론-일본 문화에 대한 시각
우선 마쯔리의 소개에 앞서 ‘현대 일본의 이해’란 과목을 통해 일본 문화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그들의 이중성이라든지, 음식문화, 가족제도 등. 그러면서 일본이라는 사회의 형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의 편견과 오해들에 대한 궁금증이
Ⅰ. 서론
정원(庭園)문화《테이엔》은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이다.
<오오유 환상열석>
전통문화는 단순히 예로부터 내려오는 생활 습관이나 방식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민족적․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제 상품화를 통하여 경제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는 비중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