舞天), 삼한에서는 계음(鷄音), 고구려에서는 동맹(東盟), 백제에서는 교천(交天), 신라와 고려에서는 팔관회(八關會)라고 하여 거국적으로 행해왔다. 조선시대에 와서는 고삿날이라는 민속화된 형태로 겨우 유지되다가 1909년 나철(羅喆)이 대종교를 중광(重光)했다. 대종(大倧)이란 천신이란 뜻으로 대(
舞天)이라 하였다. 또 부여의 정월 영고(迎鼓), 마한(馬韓)의 5월과 10월 농공시필기(農功始畢期)가 있었다.
이러한 고대사회의 축제들은 상고시대 부족들의 종교, 예술 생활이 담겨 있는 제정일치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2) 삼국시대 고려시대
고대의 축제는 국가적 공의(公儀)와 민간인들의 마을굿
역사에 포함된다
우리의 전통극은 동양극의 보편성과 민족극
의 개성을 드러내고 있다
전통극의 기원
우리 연극의 출발은
상고시대 원시종합
예술의 형식으로
행해지던 제천의식
에서 찾을 수 있다
공식적의례 + 뒷풀이
부여의 영고(迎鼓)
고구려의 동맹(東盟)
예의 무천(舞天)
마한의 춘제와 추제
舞天) 등에서 행해지는 제사의식, 만월제의(滿月祭儀)에서 나온 놀이, 마한(馬韓) 때부터 내려오는 달맞이, 수확의례의 농경적인 집단가무 등
어원
한자 기원설
'强羌水越來(강강수월래)' 즉 강한 오랑캐가 물을 건너온다는 뜻으로 풀이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왜적을 경계하라는 뜻의 적개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