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야마토 정권과 동아시아
1. 동아시아의 변동과 야마토 정권
1) 동아시아 제국의 동향
① 중국 : 위에 대신하여 진(晉: 西晉)이 280년 전 국토를 통일하지만 머지않아 북방 민족의 침입에 의해 남으로 쫓겨나고, 이후 남북으로 나누어졌다.
이러한 중국 분단의 계기로 동아시아의 여러 민족은
蘇我稻目)가 오오 미(大臣)에 임명되면서부터이다. 소가노 이나메의 대신 취임 이후 그의 직계자손인 소가노 우마코(蘇我馬子), 소 가노 에미시(蘇我蝦夷), 소가노 이루카(蘇我入鹿) 등이 오 오미의 직을 세습하면서 야마토 조정의 정치를 주도해 나간 것이다.
여기서 오오미란, 오미 계열의 호족들 중에
蘇我氏)와 모노노베씨(物部氏)의 다툼
- 나라시대의 불교
- 헤이안시대~ 가마쿠라시대의 신불교의 등장
3. 한중일 불교의 상호관계
- 중국의 불교 수용성격(공존 共存)
- 한국의 불교 수용성격(정통성 正統性)
- 일본의 불교 수용성격 (습함 習合)
4. 동아시아 삼국 불교의 고찰
5. 맺음말
◎참고문헌◎
1. 머
/ 도래인 : 토목, 양잠, 직물 등의 일
관공서에서 한자이용 : 기록,계산, 문서 작성
→ 발달된 지식이나 기술이 전파
6세기 중반 모노노베(物部)씨와 소가(蘇我)씨 대결
→ 소가 씨 승리 / 조정의 정치 독점
백제 중심의 무역에서 고구려신라와도 강화
한반도의 불교 전래 - 중국의 정치제도 수용
蘇我氏]를 중심으로 한반도의 문화를 받아들여 아스카지역을 중심으로 기나이[畿內]지역에 꽃피웠던 불교문화를 말한다. ‘아스카’라는 말의 뜻은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사람들이 유랑 끝에 얻은 안주(安住)를 뜻하는 ‘아슈쿠[安宿]’가 와전된 것이라는 설이 있다. 아스카는 행정구역
1.백제란 어떤 곳인가?
기원 전후한 시기에 마한의 소국으로 출발하여 한반도 중부와 남서부를 차지하고 고구려, 신라와 삼국을 이루었다. 일본 등과 우호관계를 유지하여 일본의 문화에 영향을 끼쳤고, 660년 신라와 당나라의 연합군에 의해 멸망했다. 백제는 수도의 위치에 따른 3시기로 분류 한다
스이코(推古)조의 정치는 문화적인 면에서 불교의 융성 등 커다란 성과를 이루었지만 정치적인 면에서는 아직 이상적인 면에서 그치는 등 뚜렷한 발전은 이루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러한 이상은 다이카(大化)개신과 그 이후의 개신정치가 전개되면서 실현되었다. 수와 당의 정치기구를 모태로 하면서
1. 동아시아의 변동과 야마토 정권
<동아시아 제국의 동향>
① 중국 : 위에 대신하여 진(晉: 西晉)이 280년 전 국토를 통일하지만 머지않아 북방 민족의 침입에 의해 남으로 쫓겨나고, 이후 남북으로 나누어졌다.
이러한 중국 분단의 계기로 동아시아의 여러 민족은 점차 중국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
0. 신도
신도(神道)란, ‘신(神)에게 이어지는 길(道)’을 의미한다. 신도는 일본의 민속적인 신앙체계이며, 일본고유의 다신교의 종교이다. 일본열도에 살고 있던 민족의 사이에는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다. 전통적인 민족신앙 자연신앙을 기반으로 그냥 숭배해 왔기에 신사는 말할 것 없고, 종교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