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도시와 종교와의 관계
4가지의 책이 있었지만 가장 끌리는 책은 고대도시였다. 다른 책은 왠지 어려울 것 같기도 하고 예전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는지도 궁금했고 이번 계절 학기 때 배운 그리스와 로마의 도시가 어떤 식으로 움직였는지 궁금했다. 이전까지는 관심이 없었던 탓에 이런 내용
나는 이 글을 쓰면서 종교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종교라는 단어의 의미는 고대와 오늘날의 의미와 같지 않았다. 우리에게 있어서 종교라는 말은 도그마들의 체계, 신에 대한 교리, 우리 안에 그리고 우리 주위에 있는 신비스러운 것들에 대한 믿음의 상징이다. 하지만, 고대인들에게는 제의, 의
도시의 폐허에서는 수많은 유적이 발굴된다.
2. 트로이
트로야·트로이아라고도 한다. 호메로스 《일리아스》 《오디세이아》에서는 일리오스라고 불렸다. 스카만드로스강과 시모이스강이 흐르는 평야에 있는 나지막한 언덕(근대에 와서는 히살리크라고 불리었다)에 있다. 바다에서 6km 정도 떨어
페리클레스는 아테네를 그리스의 학교라고 불렀다. 소위 아테네시대의 전성기라 일컬어지는 페리클레스 시대는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수많은 유적과 유물이 탄생된 시기이다. 아테네가 그리스의 문화와 역사를 대표하는 것은 바로 고대 그리스의 도시들 가운데 대체로나마 그 역사적 윤곽을 파악
도시의 윤곽
폐허를 살펴볼 때 이 거대한 도시는 성벽의 둘레가 약 12km, 성내곽의 너비가 45m나 되는 규모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해자(垓字)로 방어되고 있는 이 성은 거대한 바깥 성벽이 완성되지 않은 채 남아 있으며 도시 중심부를 관통해서 흐르는 하우사르 강은 도시의 서쪽에서 티그리스 강과 합
1.1 중국 고대도시의 성립과 발달
B.C. 2000년경부터 화북의 황하강 유역에서 정착생활을 시작함. 몇 개의 부족이 모여 부족연맹을 형성, 치수 및 공동방위의 필요에 따라 토성으로 둘러 싼 도시를 건설하여 생활함. 하・은대를 통하여 특히 갑골문자의 발달로 은왕조의 고대도시 상읍이 생겨남.
주
터키는 아시아와 유럽 대륙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나라로서 수천년 동안 동, 서양 문명의 교차로 역할을 해왔다. 15세기에서 20세기 초 까지 오토만 제국이 지배하는 영토 확장 기간 동안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문화를 흡수했으며, 요구르트, 올리브 오일을 요리에 사용하는 방법을 전파하기도 했다. 터
Ⅰ. 개요
터키인은 민족적으로 볼 때 돌궐에 뿌리를 두고 있는 중국 서부의 유목 민족으로부터 유래하여 오랜 기간 이동과 전쟁을 통해 많은 이민족(이란계, 아랍계, 유럽계 등등)과의 교류를 통해 현재의 민족이 구성되었다. 따라서 외모로 보아도 금발의 푸른 눈으로부터 동아시아인과 다를 바 없을
Ⅰ. 터키의 역사
1. 흉노 제국
터키의 역사는 B.C. 3세기께 중국의 북방에서 건국되어 한나라에 위협적 존재로 여겨졌던 흉노 제국에서부터 시작된다. 흉노는 기마와 궁술에 능해 철제 무기를 바탕으로 스텝의 서쪽 지역에서 활동하던 스키타이인들과 대결하는 한편 한나라를 공략하였다. 그러자 비
Ⅰ. 도시의 개념
도시(都市, city)란 무엇인가? 한정된 공간 안에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정교하게 짜여진 사회제도 속에서 바쁘게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거대하고 복잡한 유기체와 같은 삶의 현장이다. 그곳은 주거 및 위락활동, 경제활동 그리고 문화와 예술 등 각종 행위가 곳곳에서 벌어지고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