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실천이었다. 바로 그것이 의무적이었고 절대적이었기 때문에 종교는 인간을 노예 상태로 묶어 놓는 물질적인 사슬이었다. 사람들 스스로가 종교를 만들었고 그것에 의해 지배되었다. 나는 이 모든 것을 고대인들의 원시적인 생활과 생각으로 인한 결과라고 결론지으려 한다. 내가 퓌스텔의 입
도시가 어떤 식으로 움직였는지 궁금했다. 이전까지는 관심이 없었던 탓에 이런 내용의 책은 읽어 보지 않았고 한편으로 책이 어려우면 어쩌나 겁도 먹었지만 읽어보니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책의 시작부분을 보면 작가 퓌스텔드쿨랑주가 고대인들의 신앙에 대한 내용을 다룰 것이란 예시를
고대노예제에 대한 대부분 논쟁이 그와 같은 기본적인 구별을 가하지 못한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이나 가족의 능력을 넘어서는 직무를 위해 노동력을 동원할 필요성은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한 필요성은 한 사회가 소수의 손에 자원과 권력이 충분히 축적된 단계에 도달하였
종교적 거점 , 아고라 : 집회와 상거래를 위한 광장
이 있어 행정·경제·종교의 중심이 되었으며, 마을 주위에는 성벽이 축조되는 일이 많았다. 처음에는 행정·사법·제의(祭儀) 등을 귀족이 담당하였으나, 6세기 무렵 상공업의 발달에 따른 당파싸움으로 비합법적 독재정치가 성립되기도 하였다. 그
또 하나, 그리스인들과 로마인들의 종교적 제식에서 또 다른 증거들을 발견할 수 있다. 모든 희생제에서 제우나 아테나 여신에게 바치는 희생제에서도 사람들은 언제나 가정의 불에게 최초의 기도를 드렸다. 신에게 드리는 기도는 모두 가정의 불에 대한 기도로 시작하고 끝난다. 올림피아에 집결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