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단원 김홍도의 생애
1745년(영조21년) 한양에서 아버지 김석무(錫武)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외가는 대대로 도화서 화원을 배출한 집안이었기에 외조부와 외숙에게 그림을 배웠다. 어려서는 경기도 안산에 칩거 중이던 당대 최고의 문인화가이며 이론가인 표암 강세황(姜世晃)의 문하에서 그림을
오원 장승업 생애와 작품 감상
1. 조선말기 회화의 특징
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
◈ 지문 (가)는 최근의 사회 문제에 관한 글이다.
지문 (나)의 관점에 따라 지문 (가)에 제시된 사례들의 원인을 분석한 후, 지문 (다)에서 유추할 수 있는 구체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그 한계를 비판하시오.
(가) 현재 우리 사회에서 빈번한 자살이 문제가 되고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해 자
1. 민화의 의미
1) 무병장수(無病長壽)
현세를 살고 있는 인간들의 가장 큰 소망은 아마도 병에 걸리지 않고, 오래 살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것일 것이다. 죽지 않고 오래오래 살수 있을 것이라는 불로장생의 믿음은, 참으로 오래되고도 끝이 없는 인간의 근원적인 소망인 듯 하다.
장수의 상징으로
② 전통회화에는 문학적 상상력 작용
→ 문학작품의 내용에 토대를
둔 설화도와 고사인물도 등이
많이 그려짐
(직접적, 표면적 상상력)
*간접적, 이면적 상상력이 작용하는 경우
→ 화면에서 동선 강조, 구도가 역동적으로 변하면서 시간성이 환기되고 이야기성을 띠게 됨, 문학적 모티프가 수용되고
.
2.춘향전을 통해 알 수 있는 당대의 부벽도화 취향
(1)사벽도 사설과 고사인물도
(2)춘향 집당도 사설과 벽사화
2.춘향전을 통해 알 수 있는 당대의 부벽도화 취향
1)사벽도 사설과 고사인물도
사벽도 (四壁圖) 사설 :
춘향의 방에 방문한 이 도령이 그곳에 걸려있는 여러 점의 부벽 도화들을 묘사함.
인물도 등 후기 회화의 선구적 측면도 물론이려니와 회화론에 있어서도 매우 크다. 또한 남도화단에서의 역할은 보수적인 성격으로 중기와 후기를 섭렵한 데 있다. 지금 남도 화단이 다시 생각해야 될 의식의 문제나 묘사력을 중시한 작가적 태도는 오히려 윤두서의 회화에서 배울 점이 많다. 이런 그
고사하고 최소한의 법만이라도 지켜지는 사회가 되었기를 법가사상은 바란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법가의 철저한 인성 불신주의, 정치인 불신주의는 그 배경적 이해가 충분히 간다. 법가의 ‘법원’(법이 규범으로서 가지는 타당성의 근원)은 전제 군주 1인의 권력이다. 제나라의 사상가이자 정치가인
고사화는 황신의 산수화풍을 잘 보여준다. 예찬의 양식은 원용하여 자신의 개성적 필치로 묘사하였는데 황신은 인물화 뿐 아니라 산수화에도 기량이 뛰어났음을 알 수 이게 해준다, 한편 구불구불한 그의 서체는 당대에 초서로 유명했던 괴소의 양식을 나름대로 변형시킨 것이다. <상산사호도>
<수산도
1. 다음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답 이중문을 그린 집 그림-외부에 대한 경계심이 많고 경직된 성향
2. 다음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답: 5번-지나치게 빽빽하게 그려진 선-대인관계에 대한 불안이나 민감성
4번-수차례 다시 지우고 그린 그림-불안하며, 우유부단한 성격
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