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는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노년기의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생애주기란 인간의 보편적 삶의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이다. 장애인에 있어서도 각 생애의 시기에 요구되는 개인적 차원의 발달과업과 가족, 사회 환경이 지원하는 조건을 강조하는 개념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5. 본 도서의 시사점
미국 사회는 1930년대 곡창 지대를 쓸어버렸던 먼지 폭풍 사태로 커다란 정신적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긍정적인 효과도 있었다. 이것을 계기로 모든 미국인들이 자연 보호와 보존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토양 유실을 막기 위한 조치들이 취해졌다. 바로 칡이었다. 일본의 높은 산
Ⅰ. 서론
마오쩌둥(毛澤東, 1893-1976)이 살던 시대의 중국은 대격변과 대전환의 길목에 서있었다. 수천 년을 이어온 중국의 공적(公的) 질서와 체제의 기틀이었던 봉건제는 새로운 공적 질서로의 전환과 새로운 국가 모델로의 이행을 요구받고 있었다. 중화제국의 사상적 초석과 제도적 기반이었던 유
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경상남도일대에 분포하는 가면극은 오광대와 야류로 나뉘어져 있다. 오광대와 야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굿놀이의 희극적 양상에 민중극의 성격이 강조되어 제의적인 것 보다는 연희적인 것으로 변모, 수용되었다는 것이고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却說?隆裕太后病逝, 乾?宮內當然料理喪儀, 大殮後停柩體元殿。
각설청융유태후병서 건청궁내당연요리상의 대렴후정구체원전
각설하고 청나라 융유태후가 병사하니 건청궁내부에 당연히 처리를 상의하니 대렴한 뒤에 영구를 체원전에 두기로 했다.
?宮內瑾、瑜、珣、瑨四妃於前?聞信, 均欲進宮詢
Ⅰ. 루소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루소의 생애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Ⅱ』,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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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자크 루소는 1712년에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생하였다.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나, 어머니가 루소를
호남인과 호남사상
1. 머리말
호남은 예향으로 자처하기도 하고 또 그렇게 불리우기에 손색 없을만큼 뚜렷한 지역미술의 양식을 가진 곳이다. 물론 한국회화사에서 남도화파, 즉 호남의 회화를 거론할만한 여건의 성숙은 근대 이후이다.
그것은 여타의 지역-서울과 지방과의 이원적 회화사를 전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