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성(publicness)’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미술 활동의 전 영역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여기서 목표는 개인적 목표 또는 단기간의 목표보다는,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친 조직적인 목표를 의미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일의 진행과정까지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음)
서울정책사례
도
미술이 포함된다. 그렇지만 “공공미술”이라는 용어가 하나의 장르로서 대중화되기 시작한 1960년대에는 후자와 같은 방식의 미술은 공공미술에 포함되지 않고 전자만 포함되었다. 이 용어는 미국과 유럽에서 국가 이념을 공중에게 전달하는 방편이자 예술가 후원정책으로 공공장소에 미술 작품을 설
공공미술을 빼놓고 정책을 이야기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
이에 따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공공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힐링시대에 맞이하여 재정지원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도 그 예산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국내 공공
미술이 누려온 누천년(累千年)의 '흠모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권위에다 더불어 사는 아름다움의 상표인 '공공성', '공익성'이란 날개를 단 공공미술은 막연히 좋은 것이란 인식을 전파하며 우리 사회로부터 연간 3백15억원(1997년 기준,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조사)에 이르는 생활비를 받으며 전시장 속에
공공미술’개념이 도입
- 1%법이란? 건축물을 세울 때, 건축물의 면적과 최종 건축비용을 고려하여 일정 퍼센트 이상이 비용을 예술작품 구매와 설치에 써야 한다는 개념
05 외국의 공공미술
- 프랑스, 미국 : 퍼센트법 제정과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
- 일본 : 각 자치단체에서 민간주축으로 공공
I. 서 론
공공미술은 일반적으로 대중에게 공개된 장소에 설치 및 전시되는 작품을 말한다. 최근 공공미술을 통하여 지역재생의 수단으로 많은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낙후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2000년대에 이후, 시작된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국가정책은 물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랜 역사를 통해 성립된 우수한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문화산업으로 전환하여 생산적으로 이용하는 데에는 아직 선진국에 뒤져있다. 따라서 문화산업에 앞선 나라들을 살펴보고 그들의 문화산업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우리나라 문화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
미술 대중화에 기여
가. 내용
미술은행 제도를 통해 국민의 문화향수권을 향상시키고 미술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는 견해이다. 이는 미술은행 제도가 그동안 정부의 중앙부처나 지방자치단체, 공공미술관, 지역의 문예회관 등에 구입한 작품들을 대여해줘 시민들에게 미술작품 감상기
정책사업으로 추진하여 건립한 퐁피두 문화예술센터가 종합문화 공간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고, 현대 프랑스인의 사회경제적 생활과 밀접한 연관 을 맺고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의 미술관과 공공건물은 "관람객들의 다양한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 기획전시의 개최와
공공예술로서의 역할을 해내고 있었다. 디에고 리베라는 예술은 세상과 또 모든 시대와 소통해야 하며, 대중이 더 나은 사회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그가 초기에 하던 입체주의 미술은 이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 혁명 이후의 정부는 이을 예술가들을 정책적으로 후원하여, 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