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문(科文) 등을 익혔다. 17세때 우리나라 마지막 과거인 경시(慶試)에 응시하기 위해 해주에 갔으나, 매관매직의 참상을 보고 실망하여 과거를 포기하고 돌아와 풍수지리서관상학병서 등을 읽으며 훈장을 지냈다.
나. 국내에서의 항일 구국운동
백범이 과거에 낙방한 뒤 실의와 좌절 속에서 병서를 읽
과문(科文)도 따로 공부해야 하였다.
과거 합격은 가문뿐 아니라 고을의 경사일 만큼 어렵고 대단한 일이었다. 더욱이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률은 치열해지고 그만큼 합격에 걸리는 시간도 길어졌다. 실제 대부분의 양반은 응시와 낙방을 반복하다가 40~50대에 이르러 과거 응시를 포기하게 된다. 조부
나는 후대 대한민국 인천에 사는 조선 사람으로 성씨는 인천 李(이)가로 그 이름이 建宇(건우)이다. 지금부터 16세기 조선 양반으로서 나의 일생을 그리려 하며 나의 출생배경과 입신, 출가, 양반으로서 성가(成家)에 대해 자세하게 알리려고 한다.
“인천 이씨(李氏)의 기원은 김해 허씨(金海 許氏)와 연
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25점)
※아래의 내용(①~③)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① 자신이 조선시대에 살았던 한 집안의 가장이라고 가정함.
② 생활하면서 겪는, 볼 수 있는 의례들을 적을 것. 의례 종류, 시행 이유, 모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25점)
1) 출산, 관례, 혼인
① 출산
나는 은진 송씨 가문에서 장남으로 태어나 부모님을 모시고 옥천군에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살고 있다. 작년 혼인을 한 후 아내는 출산을 앞두고 있다. 출산 전 아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