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침샘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하루키는 어느 나라를 가나 맛있는 음식과 음악 이야기를 빼놓지를 않는다. 아마 그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그런 것 아닐까 생각한다. 각각의 나라마다 음식과 음악과 문화가 다르고, 같은 나라라도 20년 전과 현재와는 작든 크든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하
문화라는 개념이 대체적으로 네 개의 다른 정의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저속한 것’, ‘사람들의 호의를 끌기 위해서 정교히 만들어진 것’, 그리고 ‘민중 스스로에 의해 만들어 진 것’, 등 약간씩 차이가 나는 해석이다. 제일 먼저 등장하고 가장 평범한 정의는 대
나간 글들을 찾아볼 수 있다. 우리 땅 곳곳을 사랑의 눈으로 밟아 내려간 유흥준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가 그러하다. 여행지의 관광 안내서가 아니라 함께 길을 떠나는 동시대 모든 사람과 함께 국토의 역사와 미학을 일상 속에 끌어안으며 살아가는 행복을 나누어 갖고 싶었다는 글을 통해 우리 땅
유산관광의 추세로 보았을 때 유산관광지에 대한 연구는 이제 유산의 보호에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 즉 소비자 측면으로 변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93년 古미술사를 전공하는 유홍준이 한국 각 곳에 산재한 문화유산을 해설한 체험답사기인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발간함으로써 ‘유산’
1.공통된 취미를 가져라.서로 맞추려고 노력하라.행복한 연애의 기본 메뉴다.
2.24시간 편의점에서 라면과 커피를 마신다.
3."나의 문화유산답사기"란 책을 산 뒤 거기 나오는 문화유산 중 한곳을 골라 주말에 연인과 함게 답사하기.
4.만원으로 한 시간 안에, 싸면서도 독특하고 재미난 생활용품을 누
3. 가람규모와 배치의 변화
황룡사지는 발굴조사 결과 가람 규모와 배치의 변화가 세 번 있었음이 밝혀졌다. 창건 당시의 1차 가람은 중문과 남회랑, 동·회랑을 놓아 백제의 일탑일금당 형식이었다. 그러나 곧 5미터에 가까운 장육존상을 모시기에는 금당이 너무 작았던 것이다. 2차 가람은 645년 구층
나와 세상이 멀쩡히 돌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슬퍼했었다. '나라는 사람이 병원에서 사형선고를 받고 문을 나섰는데, 역시 세상은 멀쩡히 돌아가고 있다...' 나는 스스로 이렇게 생각해보았다. 생각해 보니 참 슬픈 일이었다. 나는 억울해 죽겠는데, 살고 싶은 만큼 살지도 못하고 죽게 생겼는데, 내 주위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
나고야, 긴키 지방의 오사카, 교토, 고베, 주고쿠 지방의 히로시마와 규슈 지방의 후쿠오카가 있다. 수도인 도쿄는 말할 필요도 없이 일본의 중심지이다.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문화적으로 유사하다. 따라서 일본과 우리나라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여 동반성장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
문화적 가치가 높은 고고문화유적지이다. 비록 많은 사건들로 인해 원형이 훼손되고 그 위치가 조금씩 바뀌었지만, 한반도가 겪어왔던 수많은 세월을 함께 해 온 역사적 산물로서 당당히 오늘날 한국의 대표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당시의 건축학적·미학적 사고방식을 느낄 수 있는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