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남송시기 경제 발전의 모습들
1. 배경
강남개발은 당대에 이미 전면적으로 진행되었던 현상이었으며, 남송대에 이르러 더욱 가속화되었다. 강남에 남송 건국은 북송의 무수한 사대부 계층의 강남 이주를 야기케 했으며, 북송 사대부 계급의 대량이주는 강남 지역의 문화발전을 촉진하였으며, 남송
요약
맹자를 지은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역대로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조기나 남송대의 주희 그리고 청대의 초순 등은 맹자가 직접 지었다고 한다.
이들은 주로 공자 사후 여러 제자들에 의해 쓰여 져서 문체가 한결같지 않은 논어와 비교해 볼 때 맹자는 문체가 일관된다는 점을 맹자가 직접
책이 존재하고 있어, 마침내 조선의 멸망을 가져왔다고 주장한다. 저자에 따르면 심경은 남송대에 편찬되고 명대에 증보되어 전해진 책으로, 그 핵심 사상은 ‘경’으로 정리된다. 요약하자면 심경은 욕심을 없애고 잃어버린 본성을 되찾아 군자가 되어야 할 것이라는 경계의 문구들이 담겨 있다.
남송대의 주희의 학문 체계를 관학으로 삼았는데, 당시 고려의 학자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했던 것이다. 이는 무신란 이후의 하극상 풍조를 극복하고 국가 구성원들을 통합하는 사상적 역할을 불교가 더 이상 수행할 수 없게 되면서 불교를 대체할 새로운 사상이 요청되던 시대적 상황과 관련이 깊
명대의 회화
명대에는 송대와 같은 화원이 설립되지는 않았지만 초기부터 유명한 화가들을 궁정에 불러들여 관직을 주고 그림을 제작하게 하였다. 대부분의 궁정화가들은 절강성浙江省이나 복건성福建省 출신의 직업화가들로 이들은 그 지역에 전래된 남송대의 원체화풍을 계승하고 궁정의 수요에
남송대에는 마하파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산수화가 발달하였으며 문인화보다는 화원화가 좀더 발달한 시기였다. 공예에서는 이 시기에 중국 전역에서 도자기가 제작기 시작하였고 각 요지별로 특징적인 도자기가 생산되기 시작하였다.
대표작가:
형호 이성 동원 거연 곽희 미불 이당 마린 하규 등 있
남송대에 고개를 들었으나 화원화가들에 밀려 성행되지 못한 문인화가 정식으로 확립된다. 이들은 마음을 얻은 것만이 영원히 전해질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사물의 대한 느낌과 전달에 치중하여 함축적인 화풍을 숭상하고, 예술의 공용성과 통일된 규범은 다소 쇠약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명대 동기
남송대에는 민간에 구두로 유전되던 [수호]에 관한 이야기들이 당시 유행하던 설화 및 화본소설로 편입되어 문자로 정착되면서 당시 민중들의 중원(中原)회복에 대한 염원과 나약하고 무능한 송나라 조정에 대한 불만이 이야기 속에 스며들게 된다.
3) 세번째 과정-원대에는 이민족이 통치하던 시기로
남송대에는 민간에 구두로 유전되던 [수호]에 관한 이야기들이 당시 유행하던 설화 및 화본소설로 편입되어 문자로 정착되면서 당시 민중들의 중원(中原)회복에 대한 염원과 나약하고 무능한 송나라 조정에 대한 불만이 이야기 속에 스며들게 된다.
3) 세번째 과정-원대에는 이민족이 통치하던 시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