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미술사 의대 표적 양식의 등장 시대 오대 송대

 1  중국미술사 의대 표적 양식의 등장 시대 오대 송대-1
 2  중국미술사 의대 표적 양식의 등장 시대 오대 송대-2
 3  중국미술사 의대 표적 양식의 등장 시대 오대 송대-3
 4  중국미술사 의대 표적 양식의 등장 시대 오대 송대-4
 5  중국미술사 의대 표적 양식의 등장 시대 오대 송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미술사 의대 표적 양식의 등장 시대 오대 송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대시대는 정치적으로는 혼란기 였으나 수묵산수화의 본격적인 등장과 화조화의 독립, 선종화를 중심으로 한 인물의 개성을 드러낸 인물화 등 회화에서는 큰 발전을 이루었다. 왕유의 영향으로 산수화가 그림의 중요 주제로 등장하게 된다. 또한 중국 대륙이 분열되어 있던 상황이라 각 지역별 화가들마다 다양한 감각의 그림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수묵산수화의 전통은 성리학의 발달을 등에 업고 송대까지 이어지게 된다.
오대의 산수는 화북산수와 강남산수로 구분할 수 있다.

화북지방의 높고 험준한 산수와 강남 지방의 평지와 호수를 그린 것을 주로 말한다.
북송대에는 성리학의 정착과 문인문화의 성행으로 수묵산수화가 회화의 대부분을 아우르게 되는데, 오대시대보다 정형화되고 양식화하는 단계로 접어들게 되면서 전문적인 직업 화가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강남산수보다 화북산수의 전통이 더욱 강화되어 사실적인 표현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산을 보다 크게 그리는 것이 특징이다.
오대와 송대 초기인 10세기에는 형호 이성 동원 거연 같은 화가가 두드러졌고, 11세기에는 범관 허도령 연문귀 등이 활약하였다. 중국의 고전적인 산수화는 950년부터 1050년까지의 100년 동안 절정에 달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우수한 화가들이 많이 배출되었다.
또한 북송대 회화의 중요한 현상은 문인화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 또한 문인문화의 성행이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남송대에는 마하파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산수화가 발달하였으며 문인화보다는 화원화가 좀더 발달한 시기였다. 공예에서는 이 시기에 중국 전역에서 도자기가 제작기 시작하였고 각 요지별로 특징적인 도자기가 생산되기 시작하였다.
대표작가:
형호 이성 동원 거연 곽희 미불 이당 마린 하규 등 있다.
형호의 제자 관동에 이어 화폭에 꽉 채워 그림을 그리는 것이 북송의 이성과 범관에 까지 이어짐
참고>
참고문헌
참고자료
동양미술사 예경 마츠바라 사브로 편 김원동.한정희 외 역
http://blog.daum.net/rwk0215/12899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