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들어가는 말
<격언>이란 오랜 역사적 생활 체험을 통하여 이루어진 인생에 대한 교훈이나 경계 따위를 간결하게 표현한 짧은 글이다.1) 한국에서는 속담이나 명언과 같이 생활의 지혜에서 나온 이야기를 짧은 글로 표현한 것들이 많다. 나는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강의를 할 때 한국 속담이나 명언
철학의 근본적 요청에 충실하려 했기 때문이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면적 깨달음 때문. 등등이 원인) 결국 이기심성론은 논리적인 논의이면서 동시에 그 이상이기도 하다. 유학과 관련하여 주희에 체용론이 한국사회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주기론과 주리론으로 양분되어 유학자들에게 많은
전설의 생물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구비 전승을 통해서 널리 퍼지게 된 것으로, 오늘날에는 그리스 신화를 그리스 문학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이해2B) 철학의이해2C) 책들은 여러 주제로 구성된 책들입니다. 아주 오래된 질문들 요약과 독후감감상하기로 하자.
I.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현대한국철학사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 요약
1. 현실적 변증법과 창조
저자는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자각과 하이데거의 문명비판적 존재론을 결합시켰다”고 평가한다. 그런데 이 결합은 무척 어려운 것이다. 왜냐 하면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뉘른베르크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6~7년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 교환교수를 지냈으며, 1999년부터 가톨릭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이해2D) 이 책들은 원전 입문용 도서들입니다 인생교과서 아리스토텔레스 요약정리 및 독후감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Ⅰ. 본문발췌
1) 우리는 이 시대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중심으로 우리의 철학을 형성해 나가야 한다고 믿고 있다. (5쪽)
2) 사람들은 왜 사는지 삶을 궁극적으로 어떻게 꾸려 나가야 하는지는 좀처럼 묻지 않는다. 눈앞에 닥친 현실 문제에만 몰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삶의 전체
철학에서 보이는 전형적인 자아의 능동적인 모습이 아니다. 오히려 여기서의 자아는 시간의 세 겹의 수동적 종합에서 보여지는 균열되고 ‘수동적인 자아’이다. 특히 세 번째 수동적 종합에서 나타나는 균열된 자아에서 나르키소스적인 자아의 전형적인 측면이 엿보인다.
이러한 잠재적인 대상이 실
Ⅰ. 본문발췌
1. ‘인권’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인권은 ‘인간이 인간이라는 종에 속하기 때문에 가지는 권리’를 뜻하며, 성별․인종․국적․경제적 배경을 가리지 않고 누구나 평등하게 가지는 권리를 말한다. 인권의 의미는 하나로 규정되기보다는 오랜 역사 속에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