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새로운 텔레비전의 등장 : HDTV(High Definition Television)란 무엇인가
50년간의 컬러에 비교될 만한 획기적인 변화가 지금 진행 중에 있다. '꿈의 TV'로 불리는 HD(high definition)TV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다. 디지털 방송 시대로의 전환기인 지금 HDTV는 차세대 텔레비전 방식으로서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 시스템
디지털TV(디지털티비, 디지털방송)의 개념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과 달리 쌍방향 운용, 재생, 축적이 가능한 차세대 방송 기술이다. 정보의 신호를 부호화하여 기록하는 디지털 형태로 텔레비전 신호를 압축하여 내보내는 텔레비전 방송을 말한다. 기존의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은 하나의 전파에는
디지털 TV로의 전환 역시 여기에서 예외가 아니다. 달리 말하면, 디지털 전환은 정책, 경영전략 등을 포함하는 기술적 전환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문화적 전환의 문제라는 의미이다. 디지털 전환의 문화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에 연관되어 있는 문화적 차원의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우
Ⅰ. 자본문화의 접근
소녀의 개념이 부정의 의미로 유통된다는 점은 이미 언급하였다. ‘소녀’에 대한 문화적인 이해를 넓히기 위해 그 개념의 모호함과 중첩성을 구성하고 있는 담론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소-녀(少女)’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에 바탕을 두어, 성과 연령이라는 두 개의 기본
미국이나 영국의 사례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디지털전환 계획에 있어서 가장 논란이 되는 쟁점은 기존 방송사업자들의 기득권을 변화된 방송환경에서 얼마나 보장해주는가 하는 문제다. 일반적으로 기존 지상파방송사업자의 기득권을 우선적으로 인정한다는 차원에서 기존사업
텔레비전에서는 느낄 수 없는 시각과 심리 효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영상 시스템이다.
2. 최신동향
· 고화질 텔레비전은 주사선이 1,125개로, 현재의 텔레비전(525개)의 2배 이상이어 고화질을 구현하고 있다.
· 서구가 디지털 방식, 일본은 아날로그 방식의 HDTV를 개발하고 있다.
· 고화질 텔레비전
Ⅰ. 서론
디지털방송정책을 수립할 때 사회적 공론장을 통해 왜 그것이 필요하고 어떻게 발전시켜야 할 것인지 충분한 의견을 수립하여 수용자를 위한 올바른 이념과 정책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공공의 이익’을 위한 방송정책은 무엇보다도 정당한 절차에 따라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방송정
국내에서도 지상파 디지털텔레비전방송은 본방송과 본격적인 디지털위성방송이 시작되었으며 케이블 방송과 라디오방송의 디지털화 추진 역시 가시화되었다. 정부는 케이블TV도 디지털화하고 서비스를 개시 할 방침이며 또한 라디오 방송에도 디지털방식이 도입되어 본방송을 실시하여 모든 방송환
수 있다. 따라서 이제 시장에 막 진입하려는 새 사업자는 구현하려는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가치 있다고 판단될 경우 규제정책이라기 보다는 진흥정책의 입장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다.
Ⅱ.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의의
방송환경은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텔레비전)의 개념
전통적인 NTSC 텔레비전과 비교했을 때, 고품위 미디어로써 HDTV는 주로 네 가지의 특성을 토대이다(Flaherty, 1993; 志賀信夫, 1998). 이 네 가지 특성은 고해상도, 색 표현력의 증가, 16×9의 화면비율, 3/2/.1의 다중채널음향이다. 그러나 HDTV가 디지털 미디어로 새롭게 등장함으로써 상호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