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식물(Rare plant species)이란 비록 법적인 측면에서 정의된 용어는 아니나, 일반적인 의미에서 본다면, 보통의 식물종에 비하여 개체수나 개체군의 분포가 매우 제한되어 있는 경우의 식물을 총칭하는 의미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한편, 멸종위기식물(Endangered plant species)이란 가까운 장래에 거
No. 01 소철
∎일반 속성
•일본의 규슈 남부와 오키나와 및 중국의 남부 지방에 분포한다.
∎경관 특성
•소철의 잎은 매년 새로 자라나며 줄기가 굵을수록 잎이 많이 나온다. 처음 새잎이 돋아 날 때에는 둥글게 말린 모양이 고사리처럼 생겼으며, 다 자란 잎은 짙은 녹색의 잎이 두줄로
전주 수목원 견학
목 차
수목
가시오갈피
분홍미선나무
닥나무
헛개나무
조각자나무
배롱나무
이팝나무
수수꽃다리
초화류
삼지구엽초
바위취
원추리
수호초
느낀점
수목
가시오갈피
이름
가시오갈피
학명
Acanthopanax senticosus
분류
낙엽관목
과
두릅나무과
개화
7월
결실
9월
특
징
높이 2~3m이고 수피는
Ⅰ. 서론
우리나라에도 유구한 색채문화가 있다. 아름다운 색채가 확연히 남아있는 고구려의 고분벽화(4~5 세기)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벽화는 당시의 생활양상을 한눈에 엿볼 수 있는 그림으로 천연의 재료로 채색되어 있다. 비록 천연의 안료로 채색되어 있으나 벽화속의 인물들이 입고 있는 의복에
⑶ 어떻게 색채를 보는가
눈이 물체를 보는 원리는 카메라의 작동 원리와 비슷하다. 수정체가 광선에 초점을 맞추면 홍채가 눈 뒤에 있는 망막에 떨어지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망막에는 원추체와 간상체라는 두 가지 유형의 시각기가 있다. 원추체는 일광에서 활발한 작용을 하며 색채감각을 전달하
색깔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고대인들은 악마를 쫒거나 질병, 해충,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염색된 천을 몸에 걸치거나 몸에 색을 칠하였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사회적 계급이나 빈부의 차이를 나타냈고, 종교적 또는 민족적 상징이나 감정의 표현에 색이 이용
염료기술은 우리나라 고래로부터 발달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염색은 옷의 품위와 기품을 한층 높이고 값어치 있게 느껴지게 하여 멋과 풍류를 하는 우리 조상들은 염색을 즐겨 사용했다. 이에 따른 염료기술도 자연스럽게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염료(染料)는 실이나 천, 옷감 등을 물들이는 색소로
우리의 전통염색은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한 자연에서 식물성 염료를 채취하여 자연의 빛깔을 염색하는 것이다. 주변의 농경문화를 가진 나라들이 그러하듯이 조금은 비슷한 공예전통을 가지고 있었지만, 우리 선조들은 특별히 쪽빛을 사랑하였고 그 빛의 청량감을 즐겼다. 쪽빛 하늘이 그러하였고 쪽
1. 개불랄꽃(복주머니 꽃, 개불란, 얼치기 복주머니꽃)
학명 : Cypripedium thunrergii BLUME
영명 : lady's slipper; a moccasin flower
보통명 : 개부랄꽃
특성 : 과명 - 난초 과
분포 - 남부, 중부 ,북부지방의 심산지역 높은지대 숲속음지에 자생
특징 - 다년생 초본, 높이 40cm 안팎, 5~7월에 개화, 꽃은 황색
용도 - 관
Ⅰ. 서론
우리의 조상은 천연의 식물이나 광물에서 색소를 추출하여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우리 고유의 색을 창출하고 있었음은 현존하는 유물이나 옛 문헌에서 엿 볼 수 있다. 그러나 19세기 말경 합성염료가 보급되면서 번거롭고 비능률적인 작업과정을 거쳐야 하는 재래의 식물염색은 점차 쇠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