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내장 방식
컴퓨터에게 처리하게 할 프로그램과 자료를 주 메모리(Main Memory)에 저장해 놓고 프로그램 상에 나타난 제어의 순서에 따라 명령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2. 프로그램(Program)
프로그래머(Programmer)에 의해 만들어진 명령어 집합(Instruction Set) 이다. (소스 프로그램 -> 실행 프로그램)
할당받아 동작을 시작해야 한다. 이처럼 실행에 들어간 프로그램을 프로세스라고 하며, 프로세스는 프로그램과 달리 동작을 하는 능동적인 개체로 본다. 그리고 프로세스의 동작은 CPU가 그 프로세스의 명령들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때 CPU도 메모리나 입출력장치처럼 프로세스가 동작하는 데 필요한 자
할당자(resource allocator): 사용자의 작업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H/W, S/W)을 할당하되, 충돌 시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할당
3) 제어 프로그램(control program): 컴퓨터의 오류와 부적절한 사용의 방지를 위해,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을 제어
▶ 운영체제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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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I/O 장치 등의 자원 활용을 균형 있게 사용한다. 자원의 할당을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인 무한연기를 배제시키는데 이것을 에이징 기법이라고 한다. 에이징 기법은 특정 프로세스의 우선순위가 낮아서 무한정 기다리는 경우 한번 양보하거나 기다린 시간에 비례하여 일정 시간이 지나면 우선순
메모리 관리, 멀티태스킹, 프로세스 간 통신 등의 최소한의 요소들만 남겨 놓은 커널임
2. 운영체제의 구성
1) 프로세스 관리자
① 프로세스들을 생성하고 삭제하며 CPU에 할당하기 위한 스케줄을 결정함
② 각 프로세스의 상태를 관리하며 상태 전이를 처리함
2) 메모리 관리자
① 주기억장치를
메모리 관리, 멀티태스킹, 프로세스 간 통신 등의 최소한의 요소들만 남겨 놓은 커널임
2. 운영체제의 구성
1) 프로세스 관리자
① 프로세스들을 생성하고 삭제하며 CPU에 할당하기 위한 스케줄을 결정함
② 각 프로세스의 상태를 관리하며 상태 전이를 처리함
2) 메모리 관리자
① 주기억장치를
메모리 관리, 멀티태스킹, 프로세스 간 통신 등의 최소한의 요소들만 남겨 놓은 커널임
2. 운영체제의 구성
1) 프로세스 관리자
① 프로세스들을 생성하고 삭제하며 CPU에 할당하기 위한 스케줄을 결정함
② 각 프로세스의 상태를 관리하며 상태 전이를 처리함
2) 메모리 관리자
① 주기억장치를
메모리 관리, 멀티태스킹, 프로세스 간 통신 등의 최소한의 요소들만 남겨 놓은 커널임
2. 운영체제의 구성
1) 프로세스 관리자
① 프로세스들을 생성하고 삭제하며 CPU에 할당하기 위한 스케줄을 결정함
② 각 프로세스의 상태를 관리하며 상태 전이를 처리함
2) 메모리 관리자
① 주기억장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