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사의 거리를 좁혀 하나의 정통적인 우리의 문학사로 정립해야 한다.
이 레포트는 북한문학사 연구의 기본 방향과 원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남북한문학의 동질성과 이질성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북한문학사 연구의 기본 방향과 원칙
1) 기본 방향
북한에서 이루어진 근대
문학사>의 내용 중에는 일체의 부르주아적 문학은 배제된다. 작가 및 작품의 해석과 평가는 가치론적 판단에 의해 규정된다. 문학 발전의 합법칙성이 크게 강조됨으로써 문학적인 현상의 필연성이 요구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북한 문예정책의 방향과 문학 연구 동향은 80년대 이후 북한의 문화
통합과 점진적인 통일, ④ 남북기본협정 체결, ⑤ 북한 인권 개선 및 이산가족, 국군포로, 납북자 문제의 해결, ⑥ 남북 사회문화체육교류 활성화 및 접경지역 발전 방안 등이다.
북한의 미사일 및 핵무기 개발과 함께 한반도의 무력갈등은 점점 극단으로 치닫는 경향을 보였다가 2018년 2월 평창 동계올
과제로 삼을 수밖에 없는 특수한 관계이자, 민족 내부관계이기도 하다.
이 레포트는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
1) 1950-60년대 남북한 통일정책
1950-60년대 남북
북한문학에 대한 내밀한 읽기를 통해 체제의 문학으로만 환원되지 않는 복합적 해석이 가능하다.
이 레포트는 북한의 통치이념이 문예정책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정치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북한의 통치이념
북한은 혁명과 건설의 추진과정에서 ‘수령
북한문학에 대한 내밀한 읽기를 통해 체제의 문학으로만 환원되지 않는 복합적 해석이 가능하다.
이 레포트는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또한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주체사상
1) 북한사회의 형
I. 서 론북한에서는 다른 이념이나 사상이 허용될 수 없다.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와 수령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 없이는 사상에서 주체나 정치에서 자주가 불가능하므로 이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김정은의 영도에 당과 인민이 철저히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러한 논리는 오늘의 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