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준하가 민족주의자가 된 것은 학도병으로서 일본군 내에서의 민족적인 차별을 받았고, 자신이 떳떳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민족이 독립해야만 한다는 생각 속에서 자신과 민족을 일체시하게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후 장준하의 삶은 민족의 삶 속에서만 그 의미를 갖게 되었고, 그의 정신 속에서
22장 군사파쇼체제와 민중운동의 성장
1. 유신 체제와 사회경제구조의 변화 - 군사정권의 위기와 유신체제
1960년대 말부터는 지배체제에 심각한 위기가 발행했으며, 급속한 경제 개발의 폐해가 드러나게 되었다. 1971년 급변하는 닉슨독트린으로 냉전 분위기가 사라지고 있어서 반공의 논리를 정권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1.남북의 분단 체제 고착과 우리의 할일
여기에서는 남북의 분단체제의 고착과 분열된 조국에서 우리가 해야 할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반도는 해방 후 이념 차이로 남북으로 갈라졌다. 그 뒤 6․25 전쟁 과정을 겪으면서는 완전한 분단 체제로 되었다. 38선을 경계로 한 나라
Ⅰ. 개요
80년대의 제반 저항과 투쟁들을 민주변혁운동이라고 지칭한다. 통상 이 시기의 운동을 민족민주운동이라고 개념화하는데 여기서의 민족민주는 정치적인 민주화와 사회민주화를 포함하는 민주주의의 확립과 외세로부터의 자주성을 견지하는 민족운동의 성격을 결합하고 있다는 의미였다.
민족민주운동의 주요한 흐름의 하나인 민족해방의 과제를 강조하는 입장에서 보면 5·18민중항쟁은 한국 내부의 계급간의 갈등이라기보다 한국민과 미국 및 매판세력간의 싸움이다(임진철,1988), 그 근거로 광주 시민의 민주화 요구를 총칼로 짓밟은 것은 미국의 작전지휘권 아래 있는 한국군이었다는
민족민주운동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적어도 5.18을 총칼로 억눌렀던 군부독재 혹은 군사파쇼체제를 종식시킬 수 있었다. 그렇지만 5.18은 이제 그 진군을 멈추고 ‘과거의 신화’로서 역사의 저편으로 넘어가고 있다.
5.18은 이미 20여년이 지난 ‘과거’의 일이고, 현실적으로도 더
Ⅰ. 서론
1980년대는 군부독재 정권의 민주화를 쟁취하는 것과 분단을 극복하고 민족통일을 이루는 것이 사회운동의 주요한 과제였다. 각종 사회적인 문제와 모순들은 부차적인 것으로 간주되거나 사회의 민주화가 달성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여겨졌다. 여성운동은 분리주의적인 것으로 비
Ⅰ. 개요
민주주의의 기본요소
민주정치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정의는 “국민의 선출에 의한 통치를 지칭한다는 것”이다. 민주정치를 유지하기 위하여 시민들은 필수적인 정치원리를 보호해야 하는데, 민주정치에 관한 3 가지 필수적인 요소는 ①국민의 선출에 의한 국민의 정부에 의한 통치-소위
운동으로서의 여성운동을 벌일 수 있는 공간적 구심체로 성장하였다. 민족민주화운동에 적극적으로 합세하며 여성운동은 민족민주운동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렇게 1980년대는 민주화투쟁과 노동운동을 탄압하는 수단으로서 성폭력이 개념화되면서, 공권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들이 주로 제기되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