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고시대에 기원을 둔 음악
-송나라 아악이 고려에 전해진 후 조선 세종 때에 아악을 정비하여 궁중의 제례와 조회음악을 새로 만들었지만 계속 발전하지 못하고 현재는 문묘제례악만 남음
-중국에서는 이미 사라지고 우리나라에만 남아 있음
-황종궁
-영신례의 12곡은 황종궁을 원곡으로 하
범패를 위시하여 불교의식에 쓰였던 여러 음악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나, 구체적인 음악의 종류 및 성격에 관해서는 알 수가 없다. 그러나 고대 불화나 석조물의 도상에 보이는 악기를 비롯하여 불교문헌에 보이는 음악 관련 기록을 통해 범패와 같은 형태의 불교 음악이 인도에서 서역을 거쳐 중국으
2) 기원
조선의 종묘가 이룩된 것은 1395년이며 이 때의 종묘제례악에는 당악·향악·아악 등을 두루 써왔다. 1425년 세종대왕은 친히 종묘에 제향하고 환궁한 뒤 이조판서 허조에게 "종묘대제에 먼저 당악을 쓰고 겨우 종헌에서야 향악을 쓰니 앞으로는 조고 신령께서 생시에 익히 들으시던 향악으로 아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만나 새로운 민족적 불교음악을 탄생시켰다. 초창기에는 인도나 중국의 범패를 그대로 전수하기도 했으나, 곧 새로운 범패를 창안하여 불교음악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범패의 겨우, 원문은 한문으로 되어 일반 대중들이 알아듣기 힘들어 설법의 전파에 큰 장애를 가져와 쉬운 가사로 풀어 쓰
여덟번째로 신라실.
신라는 한반도 남동쪽에 있던 진한 12국 가운데 경주 지역의 사로국이 성장ㆍ발전한 나라이다. 주변의 소국을 병합하여 영토를 확장한 신라는 6세기에 율령을 반포하고 불교를 받아들여 정치와 사상의 기반을 마련하고 고대국가 체제를 완성하였다. 그리고 대가야를 병합하는 등
범패(梵唄)의 바깥채비 소리에 쓰이는 태평소·징·북·목탁을 가리키는 말로 전용되었다. 그리고 다시 절 걸립패의 꽹과리·징·장구·북을 가리키는 말로 전용되어 오늘에 이른다. 놀이와 굿의 성격을 띠고 있는 풍물은 쇠, 징, 장구, 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사람들의 잠재적 신명을 자극해 신명의 판을
범패에는 익숙지 못합니다. 임금이 말하기를 이미 인연이 닿는 중으로 맞아들이었으니 비록 향가를 써도 좋다. 월명사는 곧 도솔가를 지어 읊었다. 그 가사에 이르기를 『(가사 원문)』라고 하였다. 龍樓此日散花歌(용루차일선화사)/挑送靑雲一片花(도송청운일편화)/鄭重直心之所使(정중직심지소사)/
ㆍ원 연합군이 일본 원정에 실패한 뒤로부터는 자주 우리나라와 중국의 해안을 침략하였고 특히 충정왕 때부터 왜구는 100척 이상의 배를 이끌고 자주 고려 해안과 내륙 곳곳에 나타나 약탈과 살인을 일삼았다. 왜구의 침입으로 조세의 해상 운송이 단절 국가재정이 궁핍하게 되었고 왜구의 잦은 침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