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백우와 함께 삼재(三才)로 불렸다. 이후 선생들의 추천으로 성균관에 입사하여 김연성, 류인식, 변영만, 조소앙 등 사회 변화와 시대 의식에 관심 높았던 동창생들과 새로운 사조와 신학문에 대해 토론하면서 전통적인 것과 새로운 사조에 대해 폭넓게 학습하며 현실을 생각하고 보는 눈을 키웠다.
1920년대 민족 시인
수주(樹州) 변영로(卞榮魯)
Ⅰ. 작가의 생애
수주 변영로는 1898년 5월 9일 서울에서 아버지 변정상과 어머니 진주 강씨 사이에서 3남으로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 변정상은 진남포 부윤을 거쳐 재령 군수를 지낸 청렴한 관리였고, 시와 글에 뛰어났다고 한다. 그의 형인 변영만과 변영태
변영만과 변영태는 각각 외무장관과 국무총리를 지낸 사람이다. 이런 강직한 집안 분위기는 이후 변영로의 시세계를 이루는데 밑거름이 되었을 것이다.
그는 영특하여 13살에 한시를 지었고, 1912년 첫 번째 부인 이흥순과 결혼을 하고 1913년 중앙기독청년회관 영어반을 6개월만에 수료하고, 1918년《청춘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조선상고사> 상고사는 구성면에서는 11편이지만 제5편이 둘로 나눠져 있어서 실제로는 12편이다. 각 편은 우리 역사의 서술을 총론에서부터 삼국통일까지로 편성되어 있는데 김부식 등 기존 역사학자들이 중국의 관점 또는 유교적, 신라 중심의 역사
民族主義 史學
1. 박은식(1859-1925)
① 생애
1859 황해도 황주출생. 본관 밀양 호 謙谷 白巖 太白狂老 無恥生
1888 민영준 추천으로 참봉 제수
1894 갑오농민전쟁 발발 강원도 은둔
1898 장지연과 함께 황성신문 주필 취임. 독립협회 문교부분 담당
이후 경학원 강사. 한성사범 교사. 개신유학 주도
1905 장지
조선시대 문학 전개의 일반적 특징
-사대부의 정체성과 조선시대 제 문학형식의 전개양상-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대부의 정체성
1. 사림과 사림파의 개념
2. 사림파의 내적 분화와 현실 대응 태도
3. 사대부의 의식과 문학
Ⅲ. 조선 전기의 문학
1. 조선 전기 문학의 개관
2. 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
3.
학문에 대한 재능 & 학구열
책을 통한 자기완성
극단적인 성격과 집중력
아버님 남긴 우리 아들 형제 두 사람
기구한 이십 년에 달고 쓴 맛 다 겪었더라.
귀래동 마을에는 우리 자란 삼간집
욱리하 냇가에 봄이 오면 꽃 피고
비바람 불면 상에 누워 옛이야기 같이 하고
서가에는 책이 쌓여
1. 발표 요약문
문학이라는 것은 작가의 경험에 창조가 더해져 만들어 지는 것으로, 한용운 님의 문학의 배경이 되는 그의 행적을 주목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한용운 님의 문학에 있어 매우 특별하다고 할 수 있는 점은 바로 ‘님’이 매우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는 것에 있는 바, 인간적인
Ⅰ. 머리말
가전(假傳)은 국문학사의 독특한 변종장르의 하나로서, 고려 말기인 12~13세기에 나타나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명맥을 유지해 온 장르이다. 여타의 장르에 비해 창작층이 넓다거나 작품이 풍부하게 생성된 것은 아니지만 가전은 여느 갈래보다도 오랜 기간 생명력을 유지하면서 쓰여 왔다.
천군연의는 그 자체가 허구성을 띤다. 과장된 묘사와 각 인물들의 형상과 행동, 사건은 허구성을 나타낸다. 또한 작자인 정태제가 천군연의를 쓴 것 자체가 허구성을 나타낸다. 왜냐하면 그는 이 책의 서문에서 천군연의는 누가 지은 것인지를 알지 못한다.’라고 하며 자신의 창작 자체를 허구화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