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서 말하는 가정
1. 가족의 기원
세상의 기초가 되고 중심이 되는 가정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가정은 결혼으로 이루어지고, 결혼은 남자와 여자의 결합으로 성립된다. 성경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입양은 친부모로부터 아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모든 권리와 의무가 소멸되고 행정적, 법적 권한에 의해 혈연관계가 없는 타인에게 양육의 권리와 의무가 이양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소회․이경희․방은령, 1996)Fredricken은 ꡒ입양이란 성인에게는 다른 아동을 법적 절차를 밟아서 자기 아이
불충야 거기토이헌기지 시불의야 불충불의지인 오심오지
두건덕이 말했다. “그의 녹봉을 먹고 주인을 죽임은 충성이 아니다. 그의 토지에 살면서 땅을 바침은 불의한 짓이다. 충성스럽지 않고 의롭지 않은 살마은 내가 매우 그를 미워한다.”
琮曰:“若斬此人, 非安夏國之計也。”
종왈 약참차인
불충지심 왕수국가작록 하면목여여공립천하호
초인 조씨가 얼굴에 침을 뱉으면서 말했다. “너는 남자 대장부로 먼저 불충한 마음을 품어서 몰래 국가의 봉록을 받았는데 어떤 면목으로 당신과 함께 천하에 서겠는가?”
呂廣默然不答。
여광묵연부답
여광은 침묵하면서 대답하지 않았다.
忽有人
불충’으로 표현되었다. ‘불충’을 나쁜 관념으로 만드는 데 성공함으로써 군주에게 무조건적인 충성을 다하도록 강요할 수 있게 되었다.
3. 제자백가의 忠·孝 관념
孝는 『논어』를 지배하는 핵심 관념이다. 예컨대 『논어』 「학이」편에서 “孝悌야말로 仁의 근본이 아닌가?”라고 말한다. 仁은
불충(不忠), 불효(不孝)한 사람
당검이 말했다. “그렇지 않소. 오늘 그대는 충성을 다하고 절도를 위해 죽은 선비가 아니며 실제 군주를 죽인 거역한 불효자의 일이오.”
敬德大驚, 慌問其故, 儉曰:“秦王稟性仁慈, 招賢下士, 深愛足下重用, 故不肯加兵, 恐傷性命, 特遣某來, 屢勸足下, 立功勳於我唐,
. 치매 노인을 부양하는 피부양자의 약 40%가 심신 부담이 큰데도 치매 부모를 시설에 맡기지 못한 것은 불충이라는 낙인 효과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인구 고령화에 따른 다양한 노인 문제 중 치매 노인 지원 문제와 그 구체적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충한 영양섭취도 태아의 전체적 발달을 저조하게 하며 특히, 신경계의 발달에 해가 된다. 심한 경우에는 미숙아가 출생하거나 아기의 면역력이 약해져서 출생 후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할 가능성이 증가된다. 따라서 임산부는 평상시보다 300칼로리 정도의 영양을 더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영양
불충하고 백성들에게는 미움 받는 신하가 될까 걱정이 앞선다. 벼슬 구하기에 재물을 쓰지 않았고 조정에서 주는 부임 비용 외에는 욕심을 내지 않아 그나마 다행일 뿐이다.
2)치장(治裝)
임금께서 내일 바로 출발하는 지엄하신 하교를 내리셨다. 부임지로 떠날 준비를 해야 하지만 마음만 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