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의 특징
무사도 문화의 대표적인 특징은 의리와 체면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이는 오직 살아남기 위한 것이 진정한 가치였던 전국시대(戰國時代)를 제외하고는 일본의 고대사와 중세사에 걸쳐서 보이는 특징이다. 옥스포드 영어 사전에도 올려져 있는 셋푸쿠(할복자
일본 봉건시대의 무사(武士). "사무라이"라는 단어는 <섬기다·봉사하다>는 뜻의 동사인 사부라우[侯]의 명사형 <사부라이>의 와전이다.
"사무라이"는 중세 초기 제후의 궁성에서 방위의 임무를 띤 군사들을 의미하였고, 그 뒤 봉건 제후에게 충성과 봉사의 의무를 가졌던 무사 계급 전체를 포함하게 되
사무라이를 그만두고 농사꾼으로 살고 싶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이누마에게 누이동생인 도모에가 고다가문과 결혼을 했다가 술주정뱅이 남편의 폭력에 이혼을 하고 자신의 집에 와 있다고 전해 듣는다.
도모에가 세베 집에 찾아와 옛 추억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집에 갔더니 고다가 이이누마 집에
◎ 묘지(名字)
◎ 기리스테고멘 (切捨御免)
◎ 타이토(帶刀)
“서민에 비하여 우월한 무사의 사회적
지위를 확립하는 데 있어 결정적 제도”
전국시대와 곧 이은 임진왜란 이후 사무라이들은 우리나라의 양반과 같은 일종의 계급이 되었으며, 실제로도 우리나라의 양반처럼 관리로 등용되는 계급
2. 역사 속 사무라이 정신의 실천 사례
2-1. 추신구라
일본의 무사는 충성과 명예와 의리를 최고의 가치로 삼았던 집단이었다. 억울하게 할복한 주군의 원수를 갚고 47명의 가신이 함께 할복한 추신구라(忠臣藏)이야기는 무사의 충성을 가장 극적으로 표현한 사건이다. 18세기 초 아코번을 모욕한 원로
사무라이의 모습은 에도시대 이후에 형성된 것이다.
-역사
사무라이는 일본의 지배계층이었기 때문에, 사무라이의 역사를 살피는 것은 일본의 중세와 근세의 역사를 살피는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중세사회에서 군사적 기능을 보유한 자들이 11세기 중기에 와서 전투원이라는 정체성을 인식하게
(1)사무라이의 어원과 탄생배경
일본시대의 ‘무사’란 가까이에서 모신다는 뜻에서 나온 말로 본래 귀인을 가까이에서 모시며 이를 경호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었다. 헤이안조 시대 이후 무사계급이 발달하면서 셋칸케(섭정과 관백을 하는 벼슬가문)와 잉(院)등에서 경호를 위해 무사를 채용하여
어떻게 경제 대국을 이루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우리는 그 이유를 일본의 국민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일본의 국민성은 일본의 옛 지배층 사무라이에 많이 영향을 받았다 한다. 그래서 우리는 아직도 일본의 현대 정신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사무라이의 정신에서 찾고자 한다.
사무라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무사도는 곧 사무라이 정신이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는 무사도와 사무라이의 관계를 함께 조명해 봄으로써 사무라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현대 일본 인들의 삶에 사무라이 정신이 어떠한 식으로 녹아들어 있으며 오늘날의 일
사무라이의 등장배경
사무라이가 등장한 배경은 고대 천황제 시대에 지방관료들의 부정부패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커다란 불만을 가진 사람들은 지방에서 나름대로의 세력을 가지고 있는 호족, 명주들이었다. 이들은 지방관의 횡포에 대응할 필요성을 느낀데다가 백성들이 도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