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고대사와 중세사에 걸쳐서 보이는 특징이다. 옥스포드 영어 사전에도 올려져 있는 셋푸쿠(할복자살)도 주군에 대한 의리의 외형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루스 베네딕트의 저서 '국화와칼'에 보면 이는 옹(恩)과 하치(恥)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옹은 은혜라고 할 수 있으며 하치는 수치
와 주군에게 충성하며 청빈하고 바른 삶을 추구하는 일본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집단이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지난주 수업의 시청각 교육과 참고문헌조사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과거 일본의 무사계급이 무도수련을 통하여 추구하고자 했던 무사도정신의 의미를 일본인
일본의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이 된 것이다. 그렇게 메이지 유신이라고 불리는 근대화가 시작된다.
하지만 근대화가 진행되며 서구 문명은 무조건 좋고, 일본 것은 무조건 나쁘다는 개념이 성립하진 않았다. 일본은 서구화가 진행되면서도 전통에 대한 고수의 목소리 역시 높았다. 심지어 언론이 앞장
일본의 역사를 통하여 그들의 선사시대부터 현대시대까지의 삶의 모습과 발생하였던 사실들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일본의 기후와 풍토 그리고 일본인의 자연관과 무사도 마지막으로 천황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역사
- 선사·고대
(1) 죠오몽 시대
일본열도는 아시아 대륙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