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학의 위기,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의 가능성* KAIST 인문사회과학부 교수
80년대, 거대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일제 강점기, 문학은 금지된 정치행위의 대리물로 시대를 이끄는 지식인의 의사 표현 수단이었
Ⅰ. 서론
현대 사회의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글쓰기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즉각적인 반응을 하고, 유명한 작가가 아니더라도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으며, 자신만의 공간에 자신의 작품이나 하루하루의 일과를 올리면서 한 번도 본 적 없는 사람들과 만나게 되
1. 현대 글쓰기
문명화되고 분화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과연 글쓰기란 무엇인가? 우리는 영상시대에 도래했다고 해서 글쓰기를 한쪽으로 밀어놓고 단 지구시대의 유물처럼 바라보기만 할 수 없다. 초등학교 혹은 그 이전부터 우리는 글쓰기 연습을 해왔다. 받아쓰기든 작문이든 간에 그와
새로운 상황에 들어가서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규명해야 할 것이다. 유능한 문제 해결자는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상호 작용을 하며 의미 구성을 위하여 목표 지향적 태도를 취한다. 그리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일련의 강력하고도 대안적인 전략들에 의존하며 경우
담정( 庭) 김려(金 , 1766∼1821)가 살았던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의 조선은 중세적 제관계과 급속히 해체되고 새로운 질서가 활발히 모색되던 시기였다. 민중의 지배체제에 대한 저항이 점차 거세어지는 추세에 있었고, 집권 양반계급 내부의 권력투쟁 또한 첨예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현실의 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