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공을 꺼내 계란판에 하나씩 집어넣는다. 교사가 색공 하나를 들고 먹는 흉내를 내자 따라서 먹는 흉내를 낸다. “저기 선생님에게도 나눠줄까?”하고 물어보니 계란판을 들고 가 교사에게 색공을 나눠준다.
의사소통
그림책의 주인공을 가리키며 “친구에게 어떻게 말했나요?”하자 웃으며 “사랑
이야기하자 양손으로 계란판을 만져본다. 또래들이 하는 것을 보고 바구니에서 색공을 꺼내 계란판에 하나씩 집어넣는다. 교사가 색공 하나를 들고 먹는 흉내를 내자 따라서 먹는 흉내를 낸다. “저기 선생님에게도 나눠줄까?”하고 물어보니 계란판을 들고 가 교사에게 색공을 나눠준다.
< 활 동 계 획 안 >
활 동 명
곤충만들기
활동 목표
종이의 성질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표현을 해본다.
곤충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만들어 본다.
준 비 물
요구르트 병, 두루마리 휴지 속심, 색종이, 색지
꾸미기 재료(모루, 빨대, 눈알, 색공 등), 크레파스, 풀, 가위
활동을 위한 준비
요구르트 병
색공을 바치기 위해 태어난 대원신통이란 신분 때문에 그녀는 ‘사랑’이라는 것을 잘 알지 못했을 것이다. 대원신통 계급으로서 운명에 순응하는 여인에 불과했다. 미실에게 있어 색사는 사랑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저 해야만 하는 일이었던 것이다. 이제까지 배워온 방중술을 펼치는 장(場)
색공(色空)이 다 끊어졌을 뿐만 아니라 삶과 죽음이 따로 있지 않은 경지이다. 후일의 한국불교를 위하여 수제자 탄허스님 통도사로 피난시키고 본인은 6·25사변을 미리 알면서도 피난치 않고 상원사에서 앉아서 운명하였다. 이 사진은 상원사에 소장되어 있다.
=>상원사 동종은 6.25전쟁 때 불에 타 녹
색공지신’이라 하여 왕실에 색을 제공하는 특성화된 가문에서 태어난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사람은 이 여인을 왕과 공유해야만 했다. 이것은 출생 사망률이 높은 고대사회에서 순수 혈통을 유지하려는 고유 방편으로 전 세계 많은 고대 사회에서 유사한 사례가 많다고 한다. 이러한 시대 상황을 우리
2. 소설 『미실』에 나타난 ‘미실’의 성격
소설 『미실』 은 『화랑세기 8세기경 신라의 한산주 도독이던 김대문(金大問)이 저술한 역사서. 학계에서는 아직 진위 논란이 있다.
』에 기록된 6세기 후반의 신라 여성으로, 왕후반의색공(色供)을 하는 집안인 ‘대원신통 왕 등과의 혼인을 하는 여자를
1년 (1학기+2학기) 만2세반 영아 관찰일지 198Page
3월 기본생활
책상에 앉아 식판에 남아있는 밥을 만져본다. “숟가락으로 먹어볼까?”하고 교사가 말하며 숟가락을 쥐어주자 밥을 떠서 입으로 가져간다. 교사가 박수를 치며 잘했다고 하자 교사를 따라 박수를 친다.
4월 신체운동
파라슈트를 만져보
기본생활
그룹 활동시간에 기본생활습관 "배려"에 대해 배워보고 상황극을 해보는 시간이었다. 친구가 물건을 떨어뜨리니 OO가 물건을 주워 친구에게 돌려주었다.
발달평가
대그룹 활동시간에 교사에게 집중하며 동화를 잘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상황극을 잘 마칠 수 있었다.
신체운동
볼링핀과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3월 2일 ~ 8월 31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깍두기를 보며 “나 깍두기 먹을 수 있어”라고 말한다. 교사가 “OO 깍두기 먹을 수 있어요?”라고 말하자 OO는 “응 봐봐”라고 말한 뒤 깍두기 하나를 먹는다. 깍두기를 먹은 OO는 입을 벌려 입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