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동화 등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내부구조 고도화에 기여 했으며 기업 혹은 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은 사업이다. 이러한 파급효과는 총매출, 부가가치, 고용창출, 중간재투입, 생산유발 같은 지표를 타산업과 비교하면 분명히 드러난다.
1. 높은 총매출액
생산유발, 임금소득향상에 있어서 국가경제의 파급효과가 크다. 이는 인프라사업이 제조업적인 속성과 서비스업적 속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기 때문인데. 인프라사업은 제조업적 속성으로 인하여 생산유발효과가 높은 특성을 보이는 한편, 서비스업적 속성으로 인하여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효과가
Ⅱ. 본론
1. 경제성장과 결정요인
1) 경제성장의 개념
재화(財貨) 및 서비스의 생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확대하는 일.
경제 성장이란 일정기간의 국민 총생산(GNP : Gross national product)의 증가를 의미한다. GNP는 대한민국 국민이 생산한 것이며 국내에서는 물로 외국에 진출하여 생산한 것도 포함한다.
생산요소의 공급 증가와 hardware적인 기술과 software적인 기술 등 기술진보로 인한 생산성 증가를 들 수 있다. 이를 총체적인 생산함수와 관련시켜 보면 생산요소의 증가로 인한 경제성장은 총생산함수 위를 따라 생산이 증가하는 것이며 기술진보로 인한 경제성장은 총생산함수 자체가 위쪽으로 이동한
*우리나라의 여가산업 현황
1. 여가산업 현황
여가공간산업, 여가용품산업, 여가서비스산업의 여가산업 규모를 추
정한 결과 2006년 여가산업의 규모는 71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기준의 여가산업 규모 63조에서 12.2%가 증가한 수치로 두 자
리 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여가산
생산 할 수 없다. 천연자원이 없거나 원료를 수입해 자국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에도 생산비용이 타국에서 생산하는 단가보다 훨씬 비싼 경우도 있다. 무역으로 파생되는 효과는 여러 가지 있으나 주요한 몇 가지만 살펴보기로 한다.
① 국제 분업화
국가 간에 상대국에 비해서 값싸게 만들 수
효과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 Hefner는 스포츠 산업에 의한 파급효과분석에 적용되는 유발계수 혹은 승수의 경제적 원리에 대해서 소개한 다음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그리고 고용효과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주를 대상으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