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2. 문학생태학
이러한 생태학적 관점이 인간영역에 적용되면서 생태학은 자연 과학의 테두리를 넘어 광범위한 분야로 파급되는데 이를 문학 분야에서 수용한 것이 문학생태학이다.
생태학이라는 용어가 최초로 문학과 연결된 것은 1972년에 출간된 조셉 미커(Joseph Meeker)의 『생존의 희극: 문학생
생태문학은 자연의 모든 문제를 지적 ․ 고발하며, 또한 생태계 위기의 근본원인을 심각하게 생각해 보는 문학이다......그래서 읽게 된 생태문학은 김이태의‘식성’과 한수산의‘침묵’이란 2편의 단편소설이었다.
‘언니는 어릴 때부터 고기를 좋아했다. 바짝 마른 그녀의 얼굴이 젓가락을 들
문학 외부의 고양된 조건이 우리작가들로 하여금 그 동안 등한시했던 사소한 문제들로 눈을 돌리게 한 것이다. 그러나 환경 생태 위기가 인류 존멸의 문제와 맞물려 있는 여전히 유효한 ‘현실’ 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방기한 채 거개의 작가들이 한 곳으로만 휩쓸려 간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
▲ 문학이란 무엇인가? 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다음 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모방론 : 모방론이란 시작은 단순히 다른 사람은 어떻게 살며, 그 사회는 또 어떤 모습인가? 라는 호기심에서 시작하여 관심거리로 인해 우리로 하여금 소설을 읽게 하고 빠져들게 함으로
2-4 작품에 등장하는 중심 소재 분석
1. 벌집의 묘사 : 소설 초반에 등장하는 마을은 벌집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고 묘사된다. 장지오노는 「나무를 심은 사람」에서 뿐만 아니라, 그의 다른 소설<소생>에서도 인간이 살고 있는 마을을 벌집으로 묘사한다.
반면에 Aubignane의 마을은 이 무한공간의 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