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소설이 보여주었던 환경 오염과 생태계파괴 문제를 고발하는 경향에서 벗어나 소재와 주제 확장을 꾀한 작품이 창작되엇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다.
1990년대에 창작된 생태소설은 환경생태문제에 대한 작가의 인식태도에 따라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환경 파괴에 따른 인간 생
인간도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은강 바람은 낮에는 바다에서 육지로, 밤에는 육지에서 바다로 분다. 그 바람이 공장 지대의 유독가스와 매연을 바다와 내륙으로만 몰아갔다. 그런데 오월 어느 날 밤, 은강 사람들은 바람이 갑자기 방향을 바꾸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바람은 바다로
새를 관찰할 수 있는 장소에 간단한 관찰 시설을 설치해 두고 있다.
특히 자연관찰센터는 나라시노시의 재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자연의 중요함을 전하는 환경교육, 야쯔갯벌의 보전과 이용에 대한 대책협의에 보다 많은 사람들을 참가시키기 위한 시민참가사업, 야쯔갯벌의 양호한 환경을 지속시
생태계 파괴 및 자원고갈과 환경오염 문제는 점점 가속화 되었다.
근대사회의 산업화에 의해 촉진된 도시화는 인간에게 편리함과 편익을 가져왔다. 새로운 공단의 건설이나 도로, 철도, 항만 등과 같은 교통시설 그리고 발전소, 상하수도 등 대규모 사회간접시설들의 건설은 산업화 과정의 물적 토대
환경 갈등으로 개발·발전과 환경보전이라는 논리가 서로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것이다. 최근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4대강정비 사업문제를 들 수 있다. 이명박 정부가 대운하사업의 시작 필요성을 제기한 때부터 논란이 시작되어, 대운하사업을 포기한 후 지금 4대강에 대한 정비 사업까지 아직도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