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 파괴와 오염의 문제, 그리고 그것의 해결을 모색하고자 하는 생태문학을 등장하게 만들었다. 삶의 총체적인 모습을 문학적 상상력으로 담아내려고 노력하는 문학이야말로 환경 위기의 심각성을 드러내 주고, 그 해결점을 모색해 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인 것이다.
소설문학은 시
문제들로 눈을 돌리게 한 것이다. 그러나 환경생태 위기가 인류 존멸의 문제와 맞물려 있는 여전히 유효한 ‘현실’ 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방기한 채 거개의 작가들이 한 곳으로만 휩쓸려 간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1990년대 들어, 지난 연대의 생태소설이 보여주었던 환경 오염과 생태
아이들은 학교에서 1883년 개항과 더불어 국제적 무역항으로, 산업 도시로 발달한 은강의 역사를 배운다. 은강 공업 지대는 금속 ∙ 도자기 ∙ 화학 ∙ 유지 ∙ 조선 ∙ 목재 ∙ 판유리 ∙ 섬유 ∙ 전자 ∙ 자동차 ∙ 제강 공업이 성하고, 특히 판유리는 한국 최고의 존재로
문학적으로도 훌륭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생태문학으로서의 좋은 본보기를 보여준다. 그리고 여성이 식물이 된다는 점에서 생태문학의 한 갈래인 에코페미니즘의 성격을 띤다고 볼 수 있다.
이제부터 「내 여자의 열매」를 생태학적 관점으로 분석하도록 하자. 이 분석을 통해 도시의 환경문제와
소설집 <택시 드라이버>로 그동안 문학적 관심에서 배제되어 왔던, 그러나 일찍부터 양식화되어 있었던 전통적인 단형서사체 소설의 문학적 복원과 새로운 문학적 소통의 출구를 열게 되었다.
【경향】환경 운동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그는 자연에 대한 애정을 자신의 작품에 곧잘 드러내곤 한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