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능력과 한계를 충분히 알고 난 후에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약점을 추구하는 전략을 채택하여 경영을 수행해야만 위험한 순간을 넘길수 있다.
이에 반해 자신에 대해서는 충분히 잘알고 있지만 상대편에 대한 판단이 허술하여 그 약점을 치고 들어가지 못한다면 어느 때는 질 수 도 있고
의 《사기(史記)》는 중국 사관문화의 총결산이고 중화민족의 문화에 대한 대규모의 정합이라고 할 수 있다.
상고 시대 사관의 천인문화(천도관) 전통과 공자의 「춘추」가 널리 선양했던 왕도문화(왕도관), 전국시대의 사관전통(사도관)은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이르러 통일된 거대한 사상체
의 나의 행복을 찾는답시고 현재의 나를 불행히 여기지 않고, 먼 미래는 미래의 나에게 맡기고 현재의 나를 위해서만 생각하며 살아가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내가 놓치고 있는 행복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꾸뻬 씨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하게
1. 주제 선정 의의
우리사회는 산업사회를 거쳐 지식․문화사회로 들어섰고 그에 맞추어 모든 것이 급격하게 변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맞물려 커피는 단순한 의미의 차로 마시던 음료에서 휴식과 안락을 취하는 광의의 목적으로 변하였고 어느 순간 상당수의 사람들에게 커피는 자신의 생활에서
i. 손자의 생애
* 군사적 성장과정
- 후에 제나라에 내란이 일어나자, 손무는 오나라로 망명
- 기원전 512년, 오자서의 추천으로 병법 13편을 가지고 오왕 합려를 만남
- 왕은 병법에 정통, 계략이 출충한 손무를 오나라 장군으로 임명
- 오자서와 함께 초나라를 세 차례 정벌하고 월 나라를 한 차례 격
● 춘추 전국시대
<<孫子兵法>>은 약 2500년 전 중국의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BC770~221)에 활약했던 손무(孫武)라는 사람에 의해 저술된 동양최고의 군사사상과 전략을 담은 병법서(兵法書) 이다.
춘추오패(春秋五覇)를 포함하여 수많은 제후국이 난립하여 세력다툼을 벌이고 있던 시대였으므로
의 호걸들이 모여드는 곳이 됨
☞ 이 같은 사회 환경은 손무의 군사 연구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그 덕분에 그는 청년 시절에 이미 해박한 식견을 지닌 군사 인재가 됨
* 군사적 성장과정
- 후에 제나라에 내란이 일어나자, 손무는 오나라로 망명
- 기원전 512년, 오자서의 추천으로 병법 13
의 전쟁에서 모택동은 군사전략을 개발했는데, 주로 <손자병법>에서 유출한 유격전술이었다. 3차에 걸친 국민당의 포위에도 잘 버텼지만 국민당 장개석(蔣介石)의 제4차 포위섬멸작전에서는 요새작전과 당 지도부의 좌익모험주의로 홍군은 패전을 하게 된다.
4. 장정(長征) 및 모택동의 중요 사상의
손자병법이다. 춘추 전국 시대는 하늘의 뜻대로 정해진 틀 내에서 인간은 살아야 한다는 관념에서 인간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관념으로 바뀐 시대이다. 또한 이 시대는 전쟁 규모가 커짐에 따라 군사 전략과 나라를 다스리는 정책이 매우 발전한 시대이며, 이 때문에 여러 군사이론과 군사사상이 등
현대의 이 땅에 없는 것은 없다. 모든게 다 있다. 그러나 그 이 땅에 없어 질려는게 있다. 그게 무사도이다. 무사도는, 좋든 나쁘든 간에 중세이후의 동양 사람의 정신적 기초였다. 무사도는 참고 견디고, 군소리를 안 하고, 절조를 존중하는 마음을 동양 사람들에게 심어주었다. 그게 지금 없어질려고 하